존치 건의문 채택 후 행안부 등 관계 당국에 보내

진천군의회는 30일 제284회 임시회를 열어 '진천군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이하 통합민원실) 존치 건의문'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 행정안전부 등 관계 당국에 보냈다.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진천군의회는 30일 "현장 밀착형 납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진천군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을 존치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군 의회는 이날 제284회 임시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진천군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이하 통합민원실) 존치 건의문'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 행정안전부 등 관계 당국에 보냈다.

군 통합민원실은 지난해 10월2일 원스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납세자 중심의 세무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진천군청 내에 설치됐다.

군 통합민원실은 설치 이후 행안부가 선정하는 '2019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 설치 우수기관'에 선정됐기도 했다.

특히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중 하루 200명 이상이 몰리는 등 군민의 관심과 호응이 날로 높아지면서 연 3000명 이상의 민원인이 이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충주세무서 측이 통합민원실을 폐쇄하고 오는 4월3일 충북 혁신세무지서 개청에 맞춰 통합 운영 움직임을 보이면서 우여곡절 끝에 자리 잡은 양질의 세무 서비스가 중단될 위기에 처한 상태라는 게 진천군 등의 우려다.

이에 군의회는 이날 채택한 건의문에서 "정부 합동 원스톱 민원센터 구축을 위해 설치된 통합민원실이 세무지서 신설을 이유로 폐쇄된다면 당초 세무지서 신설의 목적인 납세자의 편의성 제고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며 "즉, 국세청의 정책 기조인 현장 밀착형 세무 서비스 실현과 크게 배치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한 우려를 표시했다.

군 의회는 그러면서 "지역 간 갈등을 방지하고 혁신도시 거점성장을 현실화하기 위해 모두의 뜻과 의지를 모아 통합민원실이 존치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관계 당국에 간곡히 요청했다. 진천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