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등 방역 등 수시 상황 대처 어려움 토로...주민, "국민 생명 책임져야 할 정부, 지방정부 맞나" 성토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정부의 일방적 유럽·미국발 입국자 관리로 코로나19 방역 등 실무를 맡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에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충북 혁신도시 내 법무연수원을 임시검사 시설로 지정하면서 충북도와 진천·음성군을 패스했고, 1일 현재까지 유럽·미국발 입국자들의 임시 수용 정보나 이동 정보도 실시간 공유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법무연수원 임시검사 시설 운영 첫날 유럽발 입국자 중 검체채취 검사 후 음성 판장을 받은 일부 입국자들이 잠복기 우려에도 불구하고 충북 혁신도시 내 상업지구를 제지없이 드나들어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한 주민들의 반발이 재차 이어졌다.

이에 진천군 등은 유럽·미국발 입국자 퇴소시 법무연수원 내 주차장에서 국내 연고지로 곧바로 이동을 정부에 요구했고, 이날 현재 이는 지켜지는 듯 보이지만 수시로 드나드는 입국자 정보는 법무연수원 파견 군청 연락관에게만 의지하며 연일 상황 대처에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실제, 지난달 30일 법무연수원 수용 유럽·미국발 입국자가 없다는 정부말만 믿고 있던 진천·음성군은 이날 오후 3시 조금 넘어 인천공항서 출발한 관광버스가 유럽발 입국자 4명을 태우고 연수원 정문을 통과하자 크게 당혹해 하며 상황 파악에 진땀을 뺐다. 이날 법무연수원 입소자는 무려 71명에 달했고, 이 같은 일방통행식 입국자 법무연수원 수용은 현재도 진행형이다.

특히 법무연수원을 다녀간 유럽·미국발 입국자들이 연이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등 지역 주민들의 불안 심리가 가중되고 있다는 점에서 진천·음성군은 정부가 입국자 수용·퇴소 등 관리 정보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도록 요구해야 한다는 지역사회의 한목소리다.

임시검사시설인 법무연수원을 거쳐 간 유럽·미국발 입국자 중 코로나19 확진자는 첫날인 3월23일 2명, 24일 3명, 25일 1명, 31일 1명 등 모두 7명으로, 충북 혁신도시 주민들은 연일 지역 확산을 우려하며 현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진천군 공무원 A 씨는 "현재 유럽·미국발 입국자들의 법무연수원 임시수용 정보가 실시간으로 확인되지 않는 것은 사실"이라며 "(정부가 아닌) 연락관(진천 군청 공무원 1명)이 입국자 정보를 SNS를 통해 알려줘야 군에서 이를 집계하는 현실"이라고 돌발 상황 발생시 신속 대응이 어려울 수 있음을 숨기지 않았다.

이에 혁신도시 주민 B 씨는 "정부가 유럽·미국발 입국자들의 (법무연수원) 정보를 지방 정부와 빠르게 공유해 방역 등 수시 대응에 철저를 기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현장 상황실을 운영하는 진천·음성군조차 지금처럼 정보 접근에 한계를 보인다는 것은 국민 안전을 책임져야 할 정부나 지방정부의 몫이 아닐 것이다. 주민들도 모르는 코로나19 감염 노출이 말이 되는 것이냐"라고 정부와 진천·음성군을 싸잡아 비판했다. 진천·음성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