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진식 기자]괴산군이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종합지원대책을 추진한다.

13일 군에 따르면 선제적 방역과 예비비(10억원)를 활용한 예방활동 등으로 코로나19 상황이 진정 국면에 들어섰지만, 지역경제 많은 영역에서 큰 피해가 예상돼 대책을 마련했다.

이날 군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외에 추가경정예산 편성 절차 없이 예비비를 활용해 신속히 지원하기로 했다.

충북도의 경제회복 1~3단계와 연계해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본 소상공인, 휴직근로자·실직자, 운수업체 종사자, 버스업체, 미취업 청년, 영세농민, 어린이집 등 7개 분야 2200여 명에게 모두 10억여 원을 특별 지원한다.

또 취약계층 생계 지원과 침체한 지역경제 조기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코로나19 극복 예산으로만 43억여 원을 1회 추경예산안에 반영해 10일 군의회에 제출했다. 괴산 김진식 기자

이번 1회 추경안에는 △소상공인 융자금 이자보조금 추가 지원 △산림분야 공공일자리 확대 △일반음식점 입식테이블 설치 추가 지원 △저소득층 결식아동 급식 확대 지원 △여객·운수업체 환경개선 지원 △관광활성화 지원 등을 반영했다.

이와 함께 조례 개정으로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5~7월) △코로나19 피해자(장연면 오가리) 재산세 감면 △일반음식점 음식물쓰레기 무료 수거(4~7월) 등도 시행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해 정부와 충북도, 괴산군이 추진하는 사업은 모두 36건이다. 여기에는 206억원이 투입된다.

이차영 군수는 "각종 지원책에도 사각지대에 놓여 혜택을 받지 못하는 군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꼼꼼히 살피겠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활동에도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