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안보 주민과 협의체 위원들이 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수안보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도와달라는 취지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 수안보 옛 한전연수원 미승인 매입 논란과 관련, 25일 해당 지역 주민들이 최근 불거진 각종 억측과 루머로 인한 사업 지연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25일자 2면

수안보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와 주민들은 이날 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들이 주도하는 이 사업이 추진과정에서 논란을 빚은 데 대해 사업 주체로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이들은 “그동안 이 사업은 수안보 주민협의체와 주민들은 전문가와 담당 공무원과 함께 준비하고 계획을 세워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지역 재도약 계기로 삼기 위한 이 사업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했고, 정부 공모에 선정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법적 문제는 분명히 밝혀야 하지만, 사업 지연은 물론 불상사가 발생하면 안 된다는 게 주민들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수안보 주민들은 “지금껏 해오던 계획대로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수안보는 물론 충주 관광과 경제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응원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각 언론을 통해 사업 추진과정의 행정절차상 잘못에 대해 시장 공개사과를 지켜봤고, 충북도 감사 청구 소식도 들었다”며 “잘못은 지적하되,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앞으로 협의체와 주민들은 이 사업을 지연시키는 어떠한 불필요한 억측과 루머, 유언비어도 절대 거부한다”라며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측도 이날 같은 장소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사업 대상지 토지와 건물을 시의회 승인 없이 매입한 것은 지탄받아 마땅하다”라며 “도 감사가 진행 중인 만큼 시장 사퇴와 주민소환을 운운하는 것은 시민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시는 국토부 공모를 통해 수안보 옛 한전연수원을 매입해 리모델링을 거쳐 온천을 조성하는 수안보도시재생뉴딜사업을 주진 중이다.

시는 이 과정에서 옛 한전연수원 건물과 토지를 매입하며 행정 절차상 사전에 시의회 승인을 받지 않은 사실이 드러나 지역사회에 논란이 일고 있다.

시의회도 지난해 말 올해 예산을 심의하며 해당 사업과 관련해 토지와 건물 매입비 30억원을 포함한 예산을 승인해 줬고, 시는 국토부 권고와 협의체 결정에 따라 해당 부동산을 매입했다.

하지만 공유재산관리계획을 담당하는 시의회 행복위는 비싼 연수원 매입가격과 중심가와 동떨어진 주차장 부지 부적격 등의 이유로 재검토를 결정했고, 이 과정에서 승인 절차를 빠뜨린 사실이 알려져 말썽을 빚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