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호 취재부 부장 / 진천·음성지역 담당

김성호 취재부 부장 / 진천·음성지역 담당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최근 우리나라의 고령인구 증가는 농촌에서 더욱 뚜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일손부족으로 이어져 해를 더할수록 농촌엔 일손을 구하는 농민들의 힘겨운 신음소리만이 정적을 깨고 있다.

이 때문에 농촌 일손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중앙·지방정부의 노력들이 잇따르고 있으나 여전히 '산 넘어 산'인 상황이다.

식량주권을 포기할 수 없는 고민 즉, 고질적 농촌일손 부족 문제는 더 이상 미뤄둘 수 없는 국가적 선결 과제가 되고 있는 셈이다.

일손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식량주권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 전문가들은 스마트팜과 농작업의 기계화에 주목한다.

스마트팜은 농사 기술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만들어진 지능화된 농장을 의미한다.

스마트팜 농장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을 이용해 농작물 재배 시설의 온도 · 습도 · 햇볕량 · 이산화탄소 · 토양 등을 측정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제어 장치를 구동해 적절한 상태로 변화시킨다.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원격 관리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많은 농가들은 일손부족과 생산량 증가 등을 위해 농작업에 기계화를 추구하지만 기계화율은 좀처럼 높아지지 않고 있다.

결국 비용과 농민교육이 문제인데, 이는 중앙이나 지방정부가 깊이 고민해야 할 대목이다. 낮은 구축비용과 높은 운용 교육, 이것이 식량주권 사수의 열쇠란 얘기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