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토탈 직원이 서산공장 정기보수현장에서 '스마트글래스'를 이용해 비대면 작업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장인철 기자]한화토탈은 서산시 대산공장 정기보수 현장에 비대면 업무 확장을 위해 무선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글래스 원격지원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3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정기보수 기간 중에 해당공정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해외기업 직원들이 기술지원을 위해 직접 방문하는 것이 곤란해진데 따른 대안이다.

스마트글래스는 안경에 부착된 카메라 렌즈와 디스플레이를 통해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영상과 음성을 공유하는 사물인터넷 장비다.

현장을 계속 이동하며 소통할 수 있고 파일공유, 동영상 및 스냅샷 촬영, 채팅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춰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현장 점검 대안중 하나다.

한화토탈은 지난달 7일부터 이달 말까지 대산공장 내 방향족1공장의 정기보수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한화토탈 IT전략팀 조용태 팀장은 “2017년부터 석유화학공장 내에 다양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플랜트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그 속도가 더욱 빨라지게 됐다”며 “앞으로도 AI, 빅데이터, 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석유화학공장의 안전과 임직원 일상업무의 효율도 높일 계획”이라고 밀했다.

서산 장인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