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설문조사, 도 행정협의회 개최, 시군 아카데미 운영 등 추진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도가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 종합계획(이하 푸드플랜) 수립을 위해 본격 시동을 걸었다.

도 관계자는 “지난 1일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충북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 이후, 기초자료 수집과 관계자 공감대 형성을 위해 먹거리에 대한 도민 설문조사, 도청내 먹거리 관련부서 행정협의회 개최, 시군 아카데미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7월말부터 2주간 전문 리서치 업체에 의뢰해 면접방식으로 먹거리에 대한 도민의 생각과 의견을 수렴해 정책 반영할 계획이다.

8월초 도 먹거리 관련부서(24개팀)를 대상으로 행정협의회를 개최하여 각 부서별로 분산된 먹거리 정책을 공유하고, 전문강사 강의를 통해 푸드플랜에 대한 이해를 도울 계획이다.

현재 추진중인 다양한 정책에 푸드플랜의 핵심인 공공급식과 로컬푸드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지침을 변경하거나, 식생활 패턴 변화에 대응해 신규사업을 발굴함으로써 취약계층을 포함한 도민의 먹거리 접근성, 안정성, 보장성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시군 공무원, 농식품 생산‧유통‧가공‧소비 관계자, 복지시설 관계자, 영양교사, 식생활 교육 단체, 시민단체 등 시군별 4~5명을 선발해 3개월간 총 4회 푸드플랜 아카데미를 운영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대상자들이 아카데미를 통해 먹거리 전문가로 성장해 시군 먹거리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춘석 농식품유통과장은 “성공적인 먹거리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연구용역이 충실하게 진행되는게 중요하다”면서 “추진상황을 수시로 파악하고 용역 수행업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용역은 지역 먹거리 현황을 분석해 지속 가능한 먹거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지역 먹거리 실태조사 △충북 먹거리 실행계획 수립 △먹거리 거버넌스 구성 △광역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건립 타당성 분석 등이 주요 과제가 될 전망이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