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복·임정구 의원, 제290회 임시회 자유발언서 촉구

김기복 진천군의회 의원
임정구 진천군의회 부의장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농업인 공익수당 지급과 치매 치료에 대한 국가책임제를 요구하는 진천군의회 의원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김기복 군의원(비례대표)은 7일 농업인들의 소득보전과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지키는 차원에서라도 농업인 공익수당 시행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9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농산물은 산업적 가치와 농촌 공동체 유지기능 등 다양한 공익적 가치 즉,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공공재지만 농민 기본소득 보장정책은 아직 미비한 실정"이라며 이 같이 주자했다.

김 의원은 특히 "지난해 진천군은 GRDP 성장에 타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고 있는 반면 지역 내 농업 총생산량은 연속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올해는 긴 장마와 집중호우로 인해 진천읍과 백곡면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약 693호 농가가 가축 폐사, 농경지 매몰, 농작물 침수 등의 피해를 입어 올해도 지역 내 농업 총 생산량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김 의원은 따라서 "농산물 가격 하락으로 인한 소득 감소를 보전하고 농업인들이 농업생산에 매진할 수 있도록 농업인 공익수당지급이 꼭 필요하고, 관련 조례 제정도 선제돼야 한다"면서 "(진천군의) 농업 경영체 등록농가는 6549호다. 우리 농업경제를 이끄는 이들 농가에 '창조농업 혁신 원년의 해'로 정한 군에서 제도적인 농업기반을 만들어 달라"고 송기섭 진천군수에게 제안했다.

같은 당 임정구 부의장(가 선거구)도 이날 5분 자유발언에서 "치매는 노인질병 중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으로 인간의 존엄성이 무너지고 본인의 생명은 물론 가족까지 고통 받는 심각한 질병"이라며 국가책임의 치매 치료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임 부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으로 '치매 국가책임제'를 내세울 만큼 치매문제는 개별 가정 차원이 아닌 국가 돌봄 차원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2020년까지 모든 기초자치단체에 공립 치매전담형 시설 2개소 이상 설치를 의무화 하고 있다. 치매를 국가가 책임지려면 앞으로 전문 의료진 등 인력확충을 통해 환자뿐 아니라 환자의 보호자까지도 생각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부의장은 이를 위해 "다양한 사업 외에도 노인장기요양보험의 확대로 방문간호 서비스 시간을 연장해 보호자의 사회·경제 활동을 보장함으로써 장시간 환자와의 관계에서 오는 피로도를 낮출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할 것"이라며 "또 소규모 공동체 중심의 찾아가는 생활 속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고 진천군에 촉구했다.

임 부의장은 이와 함께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강사 양성, 보호자 참여 교육프로그램 등 치매관리역량 강화와 더불어 노인요양보험 확대로 중증치매 뿐만 아니라 경증치매도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치매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만으로도 사회적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기 때문"이라고 치매 국가책임제 시행을 재차 촉구했다. 진천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