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현대글로비스 등과 MOU… 부생수소 출하센터 착공
완공되면 도매가격 최소 20% 인하·연간 최대 2000t 공급

12일 오후 당진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 착공식에 참석한 정부.충남도.당진시.현대제철.가스공사 관계자들이 손을 엇갈려 잡고 출하센터의 성공적인 건설과 운영을 기원하고 있다.
현대제철·글로비스·하이넷·SPG·가스공사·현대차 등 6개 기업·기관이 12일 충남도청에서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협약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은성 기자]내년 초부터 수소충전소에 공급되는 수소 도매가격이 20% 이상 저렴해진다.

12일 당진시 현대제철소 옆 부지에서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비롯해 충남도·당진시·가스공사·하이넷·현대제철 등 정부와 지자체,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당진 부생수소 출하센터' 착공식이 열렸다.(사진)

부생수소 출하센터는 인근 수소생산공장(현대제철)에서 생산된 수소를 저장했다가 수소튜브 트레일러에 고압으로 적재하는 곳으로, 수소 유통과정에서 필수적인 시설이다.

전체 9917㎡ 부지에 60억원을 들여 짓는 당진 출하센터는 인근 당진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처리하게 된다. 하루 5.5t의 수소 처리 능력을 갖추며 튜브 트레일러 12대 동시 충전이 가능하다.

내년 초 완공되면 연간 수소 승용차 1만3000대분인 최대 2000t의 수소가 서울·경기·충남과 충북·전북 일부에 공급된다.

수소 가격도 현재 수소충전소에 공급되는 가격(7000원대 초반)보다 최소 20% 이상 저렴하게 공급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충전소가 적자를 내다보니 민간 사업자들이 잘 안 들어왔고, 지자체도 적자를 보전해가면서 소비자에게 팔아왔다"면서 "출하센터 건립으로 수소 도매가격을 확 낮추면 최소한 적자를 내지는 않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하센터는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가 운영하며, 산업부는 출하센터 구축에 필요한 자금 지원과 전반적인 진행 상황을 점검한다. 충남과 당진시는 인허가 등을 지원한다.

착공식에 앞서 현대제철(수소생산), 현대글로비스(수소운송), 하이넷(충전소 공급), SPG(수소유통자문), 가스공사(유통전담기관), 현대차(수소상용차 개발·보급) 등 5개 기업과 유통전담기관은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수소생산부터 유통, 공급에 이르기까지 각각 보유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수소 가치사슬의 전 분야에 걸쳐 수소경제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이들 기업은 기대했다.

현대제철과 현대글로비스는 수소사업 비전과 신규투자계획도 발표했다.

현대제철은 '자원순환형 친환경 제철소'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 폐열 등을 활용해 현재 연간 3500t 수준인 수소 생산 능력을 10배 이상 확충할 계획이다. 제철소를 포함한 주요 사업장의 수송용 트럭, 대규모 중장비, 업무용 차량도 수소연료전지 차량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자체 개발한 '수소 공급망 관리 최적화 플랫폼'을 활용,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적재적소에 수소를 공급하는 '수송용 수소 물류 효율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당진 이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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