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사업에 청주시, 제천시, 영동군, 증평군 선정, 국비 2억원 확보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도는 농림축산식품부 ‘2021년 지역 푸드플랜 구축 지원사업’에 도내 4개 시군(청주시, 제천시, 영동군, 증평군)이 선정돼 국비 2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농식품부가 농정분야 국정과제로 2018년부터 지역 먹거리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소요되는 연구용역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괴산군이, 올해는 도 본청이 선정돼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푸드플랜의 개념은 생산·소비·안전·영양·복지·환경 등 다양한 먹거리 관련 이슈를 통합 관리하는 지역내 먹거리 순환 종합전략으로 지역에서 생산한 신선하고 안전한 농식품을 공공급식(학교·어린이집·공공기관 등), 직매장, 외식·가공업체 등 지역 내에서 소비하고 폐기하는 선(善)순환 먹거리 정책을 말한다.

이번 사업에는 전국적으로 15개소가 선정됐다. 이중 충북이 4개소로 광역단체 중 가장 많은 시군이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지역별로 충북(4), 경남(3), 강원(2), 전남(2), 경북(1), 경기(1), 전북(1), 충남(1) 등이다.

성춘석 농식품유통과장은 “2023년까지 모든 시군이 먹거리 종합계획 수립을 완료할 계획으로 공공(학교)급식을 중심으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의 지역 내 공급체계를 마련해 먹거리 취약계층과 소외지역을 배려하는 차별 없는 먹거리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