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충북도교육청은 도내 학교와 사립유치원의 효율적이고 투명한 회계업무 지원을 위해 통합매뉴얼을 제작·보급했다.(사진)

5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에 제작한 매뉴얼은 '학교회계 실무매뉴얼'과 '사립유치원 재정업무 통합매뉴얼'이다.

학교회계 실무매뉴얼은 2017년 개정 이후 2020년 학교회계연구회 회원 10명이 학교회계 개정사항을 반영하고 ‘K-에듀파인’ 시스템(국가관리 회계시스템)을 연계해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번 매뉴얼은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 반영한 현장 맞춤형 실무 지침서로서 신규업무담당자와 낮은 경력 공무원에게 길라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립유치원 재정업무 통합매뉴얼은 도교육청의 사립유치원 콜센터 직원들이 2020년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시스템 전면 도입 후, 회계와 시스템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사립유치원을 위해 자세한 설명과 자주 묻는 질의응답을 반영했다.

특히, 예산, 결산, 수입, 지출 등 사립유치원 회계를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해 현장 활용 가치를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주병호 예산과장은 "사립유치원의 'K-에듀파인' 시스템 안착을 위해 개발한 통합매뉴얼이 투명한 유치원 회계 운영으로 학부모의 신뢰를 높이고, 유아교육의 공공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