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첫 외국인 감독 “재임 기간 한국시리즈 진출 목표”
이기는 방법 찾도록 노력…스프링캠프선 선수파악 집중”

카를로스 수베로 프로야구 한화이글스 신임 감독이 26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자신의 이믈과 등번호 3번이 새겨진 유니폼과 모자를 착용하고 있다. <한화이글스>
카를로스 수베로 프로야구 한화이글스 신임 감독이 26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린 비대면 기자회견에서 답변하고 있다. <한화이글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리빌딩을 한다고 성적을 포기하는 건 아니다. 이기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올 시즌 한화이글스를 이끌 카를로스 수베로(49) 감독이 26일 공식 취임하며 본격적인 한국 프로야구 무대에 나섰다.

수베로 감독은 이날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취임식 후 비대면 기자회견을 열고 올 시즌 포부를 드러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공개로 진행된 취임식에서 박찬혁 대표이사는 “한화이글스는 새로운 육성시스템을 정착시키고, 강팀으로 변모하기 위한 우리만의 길을 시작했다”며 “수베로 감독의 확고한 철학과 노하우가 구단에 잘 전수돼 변화의 과정들을 완성시켜 나갈 것”이라고 했다.

베네수엘라 출신의 수베로 감독은 한화 구단 사상 첫 외국인 사령탑으로, 2016년 미국프로야구 밀워키에서 작전주루 코치를 지낸 후, 2019년 베네수엘라 야구 대표팀 감독을 맡은 바 있다. 지난 11일 가족들과 입국한 수베로 감독은 이후 2주간 자가격리 기간을 통해 한국 적응기를 가졌다. 올 시즌 수베로 감독의 등번호는 3번이다.

수베로 감독은 “일단 선수를 파악한 뒤 팀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재임 기간에 한국시리즈에 진출하고 싶다”고 말했다.

올 시즌 구체적인 목표에 대해서는 “아직 선수들을 보지 한데다 정보가 부족해 구체적인 등수를 말하긴 어렵다”고 했으며, 기대되는 선수를 묻는 질문에는 “현재 우리 팀엔 좋은 유망주 6~8명 정도가 있는 것 같다”며 “스프링캠프에서 선수들을 파악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팀 리빌딩과 성적,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생각도 밝혔다. 대대적인 리빌딩에 나선 한화는 자유계약선수(FA) 영입보다 내부 유망주를 성장시키는 방향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수베로 감독은 “팀이 어떤 상황인지 이해하고, 걱정하지 않는다”며 “리빌딩을 한다고 성적을 포기하는 건 아니다. 이기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다양한 득점방법으로 전력난을 해소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현 시점에선 팀 색채를 확립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장타력이 부족하다면 출루율 등 다른 방법으로 득점 방법을 찾아 팀의 약점을 메울 수 있다”고 했다.

다음달 1일부터 시작하는 스프링캠프에 대해서는 급격한 변화보다 한국야구에 대한 존중과 선수들의 마음가짐을 강조했다. 수베로 감독은 “한국 프로야구 시스템에 큰 변화를 줄 생각은 없다”며 “일단 선수들이 어떻게 훈련하는지 관찰하고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도움을 줄 생각”이라고 말했다.

“열정적인 한화 팬들의 응원을 기대한다”는 수베로 감독은 “팬들을 10번째 선수로 부르는 것은 이유가 있다. 아내와 함께 팬들의 열정적인 응원영상을 봤는데, 아내도 그런 모습을 직접 보고 싶다고 할 정도”라며 “하루 빨리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져 팬들과 야구장에서 만나고 싶다”고 말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