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시장애인인권연대(대표 오혜자)가 관내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발생한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 학대 사건에 대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시 장애인인권연대는 13일 시청 남한강회의실에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지역 내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별도 운영되는 4인 거주 체험 홈에서 성인 장애인이 지적장애 아동에게 지속적인 성 학대를 가해왔다”고 폭로했다.(사진)

이어 “2018년 장애인인권지킴이단이 이 같은 사실을 파악한 뒤 철저한 생활 공간 분리와 성교육을 권고했다”라며 “하지만 담당 교사는 지난해 12월 피해자가 있는 장소에 가해자를 이동시켰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해자와 피해 아동이 함께 있는 것을 목격한 이용인이 여러 번 담당 교사에게 이의를 제기했지만 시정하지 않았고, 팀장과 운영진에게는 보고도 하지 않았다”라며 “이에 따라 피해 아동은 심각한 정서적 발달 저해와 아동 성학대라는 결과를 가져왔다”라고 지적했다.

연대 측은 편마비장애인에게 스트레칭 명목으로 다리를 찢어 근막파열로 보행 기능이 악화하고 떼를 쓴다는 이유로 생활재활교사 폭행으로 심각한 상처를 입히는 등 장애인에 대한 방임과 인권침해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촉구했다.

이들은 “문제가 발생하면 시설을 폐쇄하는 것은 근본적 해결책이 안 된다”라며 “장애인 개개인 자립계획을 지원해 탈시설로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연대 측은 장애인 성 학대와 폭력행위 등에 대한 전수조사와 함께 강력한 처벌을 요구하며 감리감독 강화와 반복적인 인권침해 발견 시 시설폐쇄와 법인 해체 등을 행정기관과 주무관청에 요구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yks0625@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