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일본이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쏟아내기로 하면서 교육계 반발의 목소리가 거세다.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각료 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 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125만t의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확정했다.

한국, 중국 등 인접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우려와 반대에도 전혀 아랑곳하지 않은 일방적인 결정이다.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할 경우 해양 생태계가 심각한 영향을 받고 결국 오염된 어류를 통해 사람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일본 정부의 결정에 대해 반발하며 규탄과 함께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가져올 환경오염과 해양생태계 파괴, 광범위한 안전 문제 등을 염려하는 주변국과 국제사회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내려진 매우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 17개 시도교육감은 일본 정부의 결정이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전 세계적인 재양을 초래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일본 정부가 방류를 강행할 경우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공조 체제를 구축, 학교급식에 일본산 수산물의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만약을 위해 급식 식재료의 방사능 검사 등 유해물질 검사를 확대하기로 했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간부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결정에 유감을 표하며 인류의 안전에 반하는 후안무치한 행태를 속히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일본과 물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우리나라로서는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지난해 10월 독일 헬름홀츠 해양연구소는 오염수 방류가 7개월 후 제주도 근해에, 18개월 뒤에는 동해 대부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오염수가 단 한 달 만에 서해로까지 유입될 것이라는 연구도 나왔다.

일본이 자국에서조차 여론의 지지를 얻지 못한 계획을 서둘러 강행하는 배경에는 정치·경제적 계산이 자리한 것으로 보인다. 오는 7월 도쿄 하계올림픽, 10월 중의원 선거 등의 일정 등을 고려해 골치 아픈 문제부터 우선 해결하겠다는 의도가 다분하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본의 해양 방류 강행을 막을 실효적 수단이 마땅치 않은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국민의 건강이 달린 문제인 만큼 국제사회와 협력해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국민의 건강권 침해와 경제·환경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