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의 반도체, 바이오, 화장품 등 주요생산품 항공운송인데 인천으로 간다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청주국제공항 활성화의 '청신호'로 공항개발 종합계획안에 여객터미널 수용능력 개선과 활주로 연장 등 시설보수가 기대되는 등의 근거가 반영됐다고 하지만 이보다 더 근본적인 기본개념이 바뀌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돼 관심을 끌고 있다.

12일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국제공항이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비상하는 데 토대가 될 핵심 기반시설 확충이 5년 단위로 세워지는 공항개발 종합계획안에 내용이 구체적으로 명시됐다.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년)은 현재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는데 계획안을 수립 중인 국토교통부는 공항이 있는 지자체와 주민 의견 등을 수렴한 뒤 이달 중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이 계획은 국내 항공정책의 비전과 전략을 담는 항공정책 기본계획과 달리 공항별 사업을 포괄적으로 규정한다.

여기에 명시돼야 사업의 추진 근거가 마련되는 셈이다.

계획안에는 청주공항과 관련해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수요 증가 추세에 맞춰 활성화를 지원한다'고 명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도가 그동안 공항 활성화를 위해 요구해온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이다. 단 항공 수요가 늘어나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도는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전 청주공항 성장세와 최근 국내선 회복 조짐 등을 볼 때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인프라 확충이 시급할 정도로 급성장했다는 것이다.

청주공항의 연간 이용객은 개항 후 처음으로 2019년 300만명을 돌파했다. 올해는 7월까지 142만명이 이용, 연말에는 250만~26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의 모든 전략이 여객 위주로 펼쳐져 오면서 그것이 실현되지 못했을 때는 공황활성화에 걸림돌이 되어 왔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충북은 현재 반도체와 바이오, 화장품 등 해외 수출품목들이 생산되고 있다. 이들 제품들의 운송이 항공기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데 화물운송노선 확장에는 손을 놓고 있다는 것이다.

청주국제공항은 이름만 국제공항이지 정작 국제적인 수출물량의 전부를 인천으로 보내고 있다. 국제공항이 청주에 있는데도 충북도와 청주시 등 해당 지자체는 거의 손을 놓고 있다. 여객운송이 중요한 만큼 수출을 위한 항공운송의 인프라를 갖고 있는데 그 물량의 전부를 인천에 빼앗기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적자폭이 크다는 이유로 국내선 항공운송도 중단했다.

청주국제공항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지만 충북도내 기업들은 여전히 많은 수출품을 만들어내고 있고, 그들이 생산한 품목들은 해외에 운송되고 있다. 여객기는 국내선 위주지만 화물항공 운송은 지속되고 있어 청주국제공항이 LCC거점공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라도 화물항공운송노선의 개발은 시급한 상황이다.

전형식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청주국제공항이 진정한 국제공항으로 되살아나려면 인천공항으로 가는 항공화물을 청주공항으로 돌려야 한다”며 “여객을 위한 해외노선이 활성화 되고 수출을 위한 해와항공노선이 개척되면 코로나19라는 최악의 상황을 타개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엄재천 기자 jc0027@dynews.co.kr

동양일보TV

키워드

#자체기사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