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김재종 옥천군수(오른쪽)와 고운하 공무원노조지부장이 팔씨름 시합을 하기전 자치행정과 직원들이 경기를 심판하고 있다.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노-사간 힘겨루기 없는 것, 이 화합이야 말로 대한민국의 올바른 직장문화 아니겠습니까?”

김재종 옥천군수와 고운하 공무원 노조지부장, 자치행정과의 3박자 노-사 협업이 충북도정 사상 첫 '공무원 노사문화 인증' 우수기관이라는 업적을 세웠다.

옥천군은 지난 26일 행정안전부 '공무원 노사문화 인증' 우수기관에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전국 기초자치단체 226곳 중 1등이다.

행정안전부는 중앙·광역·교육청을 1그룹(17곳)으로 지정, 기초자치단체(226곳)를 2그룹으로 나눠 평가했다.

포상금은 700만원.

이번 선정은 전국에서도 화두였다. 전국적으로 지자체와 노조의 갈등은 메인뉴스로 나올 만큼 문제가 많다.

불협화음이 많았기 때문에 우수기관 선정도 까다롭게 진행했다. 노조원들의 복지는 물론이고 인사갈등, 노조운영 환경, 노조원 면담 등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심사위원만 20명. 언론인과 법조인, 노동계, 일반 노동자까지 심사위원도 각계각층으로 구성했다.

정부는 옥천군의 노사화합 문화를 전국에 우수사례로 배포할 예정이다.

옥천군 우수사례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기초단체장 직급별 면담’이다.

이 면담은 간부 공무원들과 진행하는 관행적 제도가 아닌 9급 공무원까지 기조단체장이 1대1 면담을 진행했다.

기초단체장이 신규 공무원부터 간부까지 개인 면담을 통해 근무환경 문제와 애로사항 등을 상담한 것이다.

매우 이례적인 것은 그동안 선출직 단체장들이 보여주던 권위의식을 내려놓고 직원들과 눈높이를 함께 했다는 것이다.

김재종 군수는 “공무원들의 근무환경은 곧 군민들에게 민원 서비스로 돌아간다고 생각한다”며 “조직이 바로 서려면 균형이 필요하다. 9급부터 4급 간부까지 모두 하나가 되려면 근무환경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자체와 노조의 갈등은 인사문제가 가장 크다. 하지만 옥천군 공무원노조는 그동안 단 한 건의 문제도 제기하지 않았다.

인사갈등이 없다는 얘기가 아닌 인사 관리부서와 소통의 문이 넓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원활한 인사를 위해선 규율이 필요하다. 정확한 기준과 업무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선 인사담당자의 판단력도 중요하다.

옥천군청 자치행정과는 인사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기 위한 노조와의 ‘인사화합 간담회’를 매달 진행하고 있다.

자칫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공무원을 찾아내고 원활한 조직운영을 위해 소통하는 것이다.

김 군수의 의지도 인사균형에 한몫하고 있다. 자치단체장의 인사권은 막강하다. 특정 인사를 추천하게 된다면 말 그대로 인사는 꼬여버린다.

하지만 김 군수는 취임부터 인사권을 인사부서에 위임하고 ‘소통인사’를 중요시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군청 내부에서는 “줄을 댈 곳이 없다”는 말이 돌 정도다.

김 군수의 어록도 있다. 인사를 앞두고 간부회의 진행 과정에서 “외부에서 인사청탁이 온 자는 지위 막론하고 제외하겠다”고 천명했다.

이런 문화가 전국 자치단체에서 1등을 할 수 있는 발판이 된 것이다.

이문형 자치행정과장은 “김재종 군수가 권한을 인사부서에 일임해 주면서 인사가 정확한 시스템에 의해 가동되고 있다. 분명, 불만이 있는 공무원도 있겠지만 시스템의 표준이 있기 때문에 균형적인 인사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인사권자가 그 권한을 내려놓았다는 것은 인사개혁으로도 볼 수 있다. 그동안의 병폐를 없애고 새로운 인사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줄서기 문화보다 업무성과에 집중하고 노력하려는 분위가 조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옥천군 공무원노조 가입률은 94.3%다. 전체 공무원 771명 중에서 735명이 노조원이다.

노조 활동에 제약이 없고 문화 자체가 타 지자체와 다른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이 노력은 고운하 노조위원장의 리더십으로 입증되고 있다.

고 지부장은 재임이다. 선거 당시 85% 득표율을 얻었다. 첫 임기에 공약이행률 100%를 달성할 정도로 조합원의 복지향상과 노사문화 개선에 힘을 쏟고 있다.

고 지부장은 “하나된 노사문화 정착은 혼자 할 수 있는 결과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모든 노조원들과 이번 대통령 상 수상을 함께 하고 싶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수상단체를 대상으로 ‘노사합동 공무국외연수’도 지원할 방침이다. 글·사진 옥천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
 

동양일보TV

키워드

#자체기사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