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마스터플랜 용역 발주·공청회 등 ‘본격화’
환경단체, 하천변 놀이공원·토공 사업 전락 우려
‘계획 수립과정 점검’ 공식 논의기구 구성 제안도

미호강 프로젝트 / 충북도
미호강 프로젝트 / 충북도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충북도가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발주와 공청회 등 ‘미호강 프로젝트’ 본격 추진에 들어갔다. 이에 따른 시민·환경단체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환경단체인 풀꿈환경재단은 28일 논평을 통해 “요식적, 일회성 행사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공식적 논의기구를 구성하고 실질적 협의절차를 진행하라”고 비판했다.

재단은 “공청회는 이미 수립된 계획안에 대한 의견 수렴 절차”라며 “미호강 프로젝트는 연구용역을 통해 계획을 수립할 예정인 만큼 ‘사업설명회’, ‘사업 방향 설정을 위한 토론회’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공청회를 고집한다면 논란이 되고 있는 3개 분야 14개 사업이 미호강 프로젝트 사업으로 고착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그렇게 되면 제기되고 있는 논란과 쟁점에 대한 협의나 조정이 불가능하게 돼 8억원을 투입하는 연구용역은 실시설계의 의미를 넘어서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연구용역에 앞서 논의기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재단은 ‘민관 합동 미호강프로젝트협의회’ 구성을 제안하고 “협의회를 통해 합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용역을 위한 과업제안서(RFP)를 작성하고 연구용역과 계획수립의 전 과정을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는 2022~2032년 6525억원을 투입, 수질복원과 물 확보, 친수여가공간 조성 등 3개 분야 14개 사업의 ‘물이 살아있는 미호강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발주하는 등 프로젝트의 본격 추진에 들어갔다.

용역은 학술·기술부문으로 나눠 미호천 현황조사, 여건분석, 기본구상·기본계획 수립, 타당성 분석 등의 과제로 진행된다. 용역비는 8억원이며 18개월간 진행된다. 용역은 오는 12월 중순 시작돼 2023년 상반기 중 구체적인 계획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한 공청회도 29일 열린다. 이날 공청회는 미호강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을 발표하고, 학계·시민단체·시군 관계자 등이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환경·시민단체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하천 수질 개선 등 사업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하천변 놀이공원 조성이나 대규모 토공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들은 다음달 3일 ‘미호강유역협의회’를 발족해 미호천 물환경·생태계 보전, 미호천 관련 정책현안 대응 활동 등에 나설 계획이다. 엄재천 기자 이도근 기자 nulha@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