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IMF 구제금융 사태로 충남의 충남은행이, 충북에서는 충북은행이 각각 사라진후 20여년이 흘렀다. 이제 다시 화려한 부활을 위한 움직임이 탄력을 받고 있다.

8일 양승조 충남지사는 내포신도시 충남도서관에서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과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을 위한 충청권 공동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550만 충청인이 하나로 뭉쳐 내년에 각 시·도에 추진단을 구성하고 공동 연구용역을 마친 뒤, 2023년 금융당국에 '도전장'을 내는게 최종 목표라 한다.

2019년 기준 충남도의 지역내 총생산(GRDP)은 114조 6419억원으로 알려졌다. 규모로는 전국 3위라지만 역외유출 규모가 25조 477억원으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내 땅에서 번 돈, 내 땅에서 씀으로써 이익이 지역민에게 분배되고 지역경제에 재투자 되어야 할 수십조원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판국이니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리 만무다.

예금도 사정이 별반 다르지 않다. 2020년도 국내 예금은행 기준 수도권 예금은 전국의 70.8%, 대출은 65.9%에 달했으나 충남 예금은 전국의 1.6%, 대출은 2.2%에 불과했다. 지역 금융경제 낙후, 지역 자금 역외유출, 금융의 수도권 집중에 따른 금융 양극화 심화 등의 문제가 상존해 왔다는 얘기다.

이 때문에 지역은행을 만들자는 의견이 오래전부터 공론화 돼 온 것인데, 이제라도 바늘에 실을 꿰 준다면 지역경제에 미치는 선순환 효과가 클 것이다.

지역별 양극화 해소도 그 중 하나고, 수조원의 생산증가 효과는 아이들 울음소리가 사라져 소멸 위기에 처한 충남북 각 시군의 인구증가에도 도움을 줄걸로 본다.

추진단은 앞으로 설립에 필요한 초기 운영자금 조달, 은행의 형태와 차별화된 수익 모델 마련 등 흠결이 생기지 않도록 치밀하게 준비해 나갈 것을 주문한다.

은행 설립의 당위성이나 필요성 등에 대해 지역민들은 모두 찬성하지만, 이런 향토은행 설립에 반대하는 여론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즉 지방정부의 의지와 주민들의 뜻 만으로 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정치권의 지원과 도움도 받으면서 내외부의 호흡을 적절히 맞춰야 하는 것이다.

내년 3월의 대통령 선거는 지역은행 설립을 추진하는 충청권으로서는 다행스러운 호재일수 있다. 여야 후보 누구든지 이를 반대할 이유도 명분도 없기 때문에 충청권의 주요 공약사항으로 자연스럽게 넣으면 일은 보다 쉽게 풀릴수 있을거라 본다.

충청민 모두의 역량을 한데 모아 반드시 좋은 결실을 맺기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