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성정책포럼, 충북여성 10대 뉴스 선정

충북여성정책포럼 관계자들이 15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 문화이벤트홀 무대에서 '2021 충북여성 10대 뉴스'를 발표하고 있다.

[동양일보 김미나 기자]충북여성정책포럼(대표 이순희)은 올 한 해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이슈로 떠올라 화제가 된 충북여성 10대 뉴스를 선정·발표했다.

발표는 15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 문화이벤트홀에서 온라인 줌송출과 동시에 진행됐다.

이번 충북여성 10대 뉴스는 도내 각 언론사 여성분야 담당자들이 선정과정에 참여했다.

이순희 대표는 “충북여성정책포럼의 충북여성 10대 뉴스 선정 및 발표는 한 해 동안 여성관련 기사로 보도된 사회 전반적인 큰 이슈는 물론 지역에 당면한 현안과 여성정책을 환기시키고 점검하는 기회”라며 “여성 관련 이슈를 도민과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성평등 사회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도하고 이를 계기로 여성의제 발굴과 성평등 실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해 충북여성 10대 뉴스는 다음과 같다.



●성범죄 피해 ‘오창 여중생 사건’ 공분

청주지역에서 발생한 충격적인 성범죄와 아동학대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한 이른바 ‘오창 여중생 사건’은 국민적 공분을 일으켰다. 수사과정에서 드러난 허점으로 성범죄 전반에 있어 철저한 수사와 적극적인 피해자 보호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하게 한 사건이었다.

●보수 정치권, 여가부 폐지 주장

내년 대선을 앞두고 거대야당인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은 여가부 폐지 공약을 내놓았다. 여가부에 대한 ‘폐지 혹은 존치·강화’ 등 상반되는 주장이 공론화되었지만, 정부는 여가부 폐지 입장을 일축했다. 이러한 보수 정치권의 여가부 폐지주장은 ‘국민 갈라치기’ 의 무책임한 발상으로 여실히 드러났다.

●충북여성정책포럼 ‘스토킹’ 관련 토론

여성계의 숙원법안이었던 ‘스토킹 처벌법’이 발의 22년 만에 통과되어 시행을 앞둔 시점에 충북여성정책포럼 인권복지분과위원회에서는 법의 제정과 평가와 의미를 살펴보고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제도 개선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열어 의미를 더했다.

●대한민국은 지금 페미니즘 갈등 중

올림픽에 출전한 안산 선수의 숏컷, GS25 포스터의 손가락 논란, 인천 흉기난동 사건으로 등장한 여경의 무용론, 장혜영·이준석의 페미니즘 설전 등은 페미니즘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코로나 직격탄 맞은 여성 취업자

코로나19로 발생한 고용충격은 여성종사자 비중이 큰 서비스, 교육, 보건업 등이었고, 지난해 충북여성 실업자는 13.5% 증가하여 남성보다 여성이 상대적으로 실업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확찐자’ 사태···높아지는 인권감수성

청주시청 공무원들 간 ‘확찐자’ 사태에 대한 1년 6개월간 법정 싸움은 국민참여재판에서 배심원 전원이 무죄로 평결한 결과를 대법원에서 뒤엎어 모욕죄로 인정되면서 가해자에게 벌금형에 처해졌다.

●코로나19 장기화 가정폭력·아동대상 범죄 증가

코로나19 장기화로 도내 가정폭력과 아동대상 범죄가 증가했는데 여성 긴급전화 1366 충북센터가 개소 20주년을 맞아 발표한 누적 상담건수는 총 16만 247건이고 특히 코로나 확산 이후 가정폭력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돌봄, 여성만의 몫이 아니다

올해는 존속 간병살인과 가족 내 돌봄 노동자 자살사건 등이 잇따르면서 사회적 충격을 안겨주었다. 특히 팬데믹 장기화로 다양한 영역에서 돌봄 문제가 대두되었는데 특히 여성에게 돌봄 노동이 가중되고 있음이 드러났다. ‘돌봄이 여성의 몫이 아니다’를 모든 돌봄이 필요한 영역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이 시급함을 시사하고 있다.

●충북을 대표하는 여성 인물 발굴

충북도와 충북여성재단은 새로운 시대, 새로운 시대의 길을 개척한 충북을 대표하는 6명의 여성 인물을 발굴해 그들의 삶과 업적을 조명했다. 조선 후기 여성인물로 강정일당, 이사주당, 임윤지당, 현대 여성으로 박병선, 박영희, 조순형 씨의 일대기를 통해 주변화된 여성 인물을 지역 내 주체로 복원시키는 의미 있는 연구로 평가받았다.

●충북도-도교육청 유치원생 재난지원금 갈등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유치원생 교육재난지원금 지급을 놓고 서로 책임을 떠넘기면서 갈등이 불거졌다. 충북어린이집연합회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차별 없이 교육재난지원금을 지급하라고 충북도교육청에 촉구한 사건이다.



김미나 기자 kmn@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