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민속극박물관, 민예 연구지 ‘서낭당’ 8집 발간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공주에 있는 한국민속극박물관이 전통의 탈 26종 200점을 정리해 ‘우리나라 탈’(사진)을 발간했다.

우리나라 탈은 1996년 개관 이래 박물관이 소장했던 하회별신굿, 병산 탈, 본산대 탈 등 26종에 대한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것이다.

책은 심하용 박물관장의 할아버지인 탈 제작자 심이석(1912-2002), 아버지인 민속학자 심우성(1934-2018)이 평생에 걸쳐 만들고 수집한 탈들을 사진작가 박옥수의 사진과 함께 싣고 있다.

또 나무 탈 작가였던 심이석의 ‘나무로 깎은 얼굴, 그 다양한 표정의 유산들’이란 탈 제작자 관점에서 바라본 탈의 도상 해설과 함께, 그가 복원한 우리나라 나무 탈 33점·백제기악탈 15점의 사진을 담았다.

민속학자 심우성이 전국 방방곡곡을 답사하며 수집한 국가 무형 문화재로 지정된 탈놀이 사진과 함께 ‘탈은 왜 생겨났을까?’라는 물음에 대한 그의 글도 실렸다.

탈은 전통 연극, 전통 무용 그리고 전래 의식 속에 전해져오고 있어 국가 무형 문화재로 지정·전승되고 있다.

심 관장은 “우리는 역사의 소산인 전통 탈에서 보게 되는 벌거벗은 자화상을 통해 한국문화의 뿌리를 찾고, 우리의 탈 유산과 주변 문화권의 탈 유산을 견줄 수 있다”며 “우리 문화권의 발자취를 살피며, 우리 문화의 독창성을 찾는 참고서로써 이 책의 발간은 주목받을 만하다”고 말했다. 공주 유환권 기자 youyou9999@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