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경재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맹경재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맹경재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도내에서 처음으로 9급 공무원으로 출발해 1급으로 승진한 사람이 탄생했다. 예전 같았으면 난리가 났을 정도로 축하 행렬이 이어졌을테지만 코로나19 상황에서 세월 흐르듯 넘실 넘어가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맹경재(58·사진) 신임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다. 맹 청장은 지난해 12월 30일 충북도 인사에서 1급으로 승진하며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으로 선임됐다.

맹 신임 청장은 부임하자마자 오송을 충북경제자유특별도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맹 청장은 “오송에 살고 있는 많은 주민들이 충북경제자유구역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며 “경제자유구역이라는 법적 영역에서 벗어나 오송을 중심으로 형성된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아우르는 영역으로 인천경자구역의 송도‧영종국제도시나 제주국제자유도시처럼 글로벌 복합도시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자신의 소신을 펼쳤다. 그러면서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 획기적으로 전환하여 외국인들과 외국인 근로자들이 자유롭게 생활할 수 있는 정주여건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꼽아 외국어를 병기한 도로명을 사용하고 한국어와 외국어를 동시에 안내해주는 앱을 개발해 외국인들이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이국적인 도시로 ‘외국인들이 가장 오고 싶어 하는 도시’, ‘외국기업이 가장 투자하고 싶은 도시’로 만드는게 목표”라고 덧붙였다.

맹 청장은 현재의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을 예명으로 ‘충북경제자유특별도시청’으로 부르겠다는 뜻을 산업자원통상부의 허락을 받았다고 밝혔다. 맹 청장은 “충북경제자유구역은 2013년 4월에 지정되고, 9년의 세월이 다가오면서 새로운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을 필요가 있다”며 “경계가 충북경제자유구역으로 한정되어 있으나 대한민국의 중심인 충청지역의 산업을 활성화시키는 거점의 구역으로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고, 외국의 첨단기술과 외국자본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글로벌 도시로 발전시킬 수 있는 비전을 설정하고자 한다”고 미래의 꿈을 밝혔다.

그는 “취임 후 처음 직원들에게 당부한 사항은 충북경제자유특별도시 만들기로 중부권 산업 및 물류산업의 거점으로서 경제자유특별도시 구역 내 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고, 외국인들의 생활이 원활하도록 도심 환경을 재구성하여 바이오‧항공‧물류 등 투자기업을 유치해 충북과 중부권의 미래 100년 성장 동력을 확충하자”고 강조했다.

맹경재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맹경재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맹 청장이 올해 실행할 계획들은 많다. 구체적으로 우선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을 충북경제자유특별도시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자 예명을 사용해 경제자유특별도시로서의 면모를 꾀하고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홍보할 예정이다. 충북경제자유특별도시 만들기 추진을 위해 혁신거버넌스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6대 국책기관을 비롯한 민간단체, 기업체 등 공공과 민간으로 구성되는 혁신거버넌스 협의체인 충북경제자유특별도시만들기 TF팀을 구성해 경제자유특별도시 만들기 조기 추진할 계획이다.

중부권 유일의 경제자유특별도시로 조성하는 일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을 외국인들이 찾아오고 머무를 수 있는 명품거리 조성, 외국인 지원센터 건립 등 정주여건 및 외투 유치 기반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글로벌 비즈니스 혁신거점 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경제자유특별도시로 조성함으로써 중부권 산업생태계를 지원・육성할 계획이다.

회전익 중심의 첨단항공산업 클러스터 구축하는 일이다. 소방청 119헬기 정비실 유치로 청주에어로폴리스가 회전익 정비단지의 최적지로 부각된 만큼 산림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등 헬기 정비실을 유치해 첨단항공산업 클러스터 구축에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충북경제자유특별도시를 점진적으로 확대한다는 게획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이 충북의 혁신성장 플랫폼으로써 기능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대외적으로는 현재의 충북경제자유구역을 경자구역의 공간적, 기능적 역할을 고려하여 지정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점진적 단계적으로 도내 시군으로 확대해 도내 지역전략산업과 연계해 핵심전략산업, 신산업을 육성 지원하고, 첨단 우수기업을 유치해 미래신성장산업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투자유치에 무한경쟁 체제 도입할 예정이다.

맹 청장은 충북경제자유특별도시청 최종 목표와 관련, “중부권 유일의 경제자유특별도시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충북만의 경자구역이 아닌 대전, 세종, 충남을 포괄하는 중부권 거점 지역으로서 충북경제자유특별도시 조성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중부권 유일의 경제자유특별도시 건설로 신수도권 경제중심지로 도약하여 대전, 세종을 포함, 경기‧충남 일부까지 아우르는 600만 중심도시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복희기자 @dynews.co.kr

동양일보TV

키워드

#자체기사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