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완·최일언 등 코칭스태프 선임 완료

[동양일보]한국야구위원회(KBO)와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가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국가대표 예비 엔트리 172명을 선발했다.

KBO9일 프로 선수 158명과 아마추어 선수 14명으로 구성한 예비 엔트리 명단을 공개했다.

KBO 기술위원회는 최근 회의를 열고 만 24세 이하 또는 입단 3년 차 이하 선수 131(신인 22)과 와일드카드 27명을 합친 158(투수 86, 포수 12, 내야수 34, 외야수 26명 등), 아마추어 선수 14(모두 투수) 등 총 172명의 명단을 확정했다.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는 이 명단을 7일 대한체육회에 제출했다.

KBO와 협회는 올해 9월에 열리는 항저우 아시안게임 최종 엔트리 24명을 아마추어를 포함한 만 24세 이하 또는 프로 입단 3년 차 이하 선수, 연령과 입단 연차 제한이 없는 와일드카드 3(구단별 최대 1)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한국프로야구 10개 구단의 대표팀 분배는 13명으로 한다.

대표팀 최종 선발 권한은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경기력 향상위원회에 있다.

KBO 기술위원회가 최종 엔트리를 추리면, 협회 경기력 향상위원회가 명단을 검토해 확정할 계획이다.

이날 발표한 예비 엔트리에는 이미 KBO리그를 대표하는 선수가 된 키움 히어로즈 외야수 이정후, kt wiz 1루수 강백호 등 만 24세 선수가 대거 뽑혔다.

신인 내야수 김도영(KIA), 투수 문동주(한화 이글스) '차세대 주력 선수'들도 예비 엔트리에 포함됐다.

여기에 미국 메이저리그를 경험한 투수 김광현(SSG 랜더스), 양현종(KIA 타이거즈), 당대 최고의 포수 양의지(NC 다이노스) 등 베테랑도 '와일드카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아마추어에서는 미국 메이저리그에서도 관심을 보이는 심준석(덕수고) 등 투수 14명이 예비 엔트리에 이름을 올렸다.

최지만(탬파베이 레이스), 박효준(피츠버그 파이리츠) 등 국외파는 뽑히지 않았다.

KBO"기술위원회가 지난 2월 초 구성된 후 스프링캠프와 시범경기, 최근 시즌 성적을 기준으로 국가대표팀 선수로서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선수를 대상으로 선발했다""아마추어 선수는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와 프로 스카우트팀의 추천을 받아 예비 엔트리에 뽑았다. 와일드카드 후보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리더로서 젊은 선수들을 이끌고 취약 포지션을 보완할 수 있는 선수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와 KBO는 코치진 구성도 마쳤다.

최일언(투수), 박경완(배터리), 이병규(타격), 이종열(수비), 정수성(작전), 김현욱(불펜·컨디셔닝) 코치가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류중일 감독을 보좌한다.

최종 선발된 대표팀 선수 24명은 9월 중 소집돼 국내 훈련을 한 후 출국해 918일부터 24일까지 아시안게임 4회 연속 우승을 목표로 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