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슈퍼마켓의 50% 미만, 조합원도 60%에 그쳐
설립 취지 무색... 인건비·배송비 등 부담 거래점포 줄어

청주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가 9년째 전체 수퍼마켓의 50%도 채 이용하지 않는 등 반쪽 운영에 머물고 있다. 사진은 센터 전경.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지역의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해 설립한 청주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이하 센터)가 9년째 '반쪽운영'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6일 청주시와 충북청주수퍼마켓협동조합에 따르면 센터를 이용하는 점포(상인) 수가 전체 슈퍼마켓의 50%가 안되며, 조합에 가입한 슈퍼마켓 중 이용 점포 수도 60%에 머물고 있다.

청주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는 지난 2013년 준공해 운영을 시작했다.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 3313㎡ 부지에 연면적 1958.46㎡ 지상 2층으로 건축됐다.

센터는 물류창고와 냉동·냉장창고, 사무실, 회의실, 주차장이 들어서 있다.

센터 건립 비용은 모두 35억4500만원이 들었는데, 국비가 13억3000만원, 도비가 1억7200만원, 시비가 16억4600만원, 자부담(충북청주슈퍼마켓조합)이 3억4700만원이다.

운영은 충북청주수퍼마켓협동조합(이하 조합)에서 맡고 있으며, 청주시에서 3년씩 위탁해 운영하고 있다.

센터를 건립하게 된 취지는 대형마트·SSM 등으로 인해 상대적 피해를 입고 있는 중소 수퍼마켓을 살리자는 것이었다.

전국적으로 37개 센터가 있으며, 충북에는 청주와 충주, 제천 등 3개 센터가 있다.

이 중 청주센터는 청주지역과 보은·옥천·영동 지역의 수퍼마켓 조합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돼 있다.

하지만 실제 거래하고 있는 수퍼마켓 수는 300여 개에 그치고 있다.

이는 지역의 800여 수퍼마켓의 37.5%에 불과하고 조합원 500명(개) 중 60%에 그치는 수다.

설립 취지에 상당히 부족한데, 벌써 9년이나 개선되지 못하고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인건비와 배송료, 기름값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청주 지역 이외에는 이를 감당하기 어려워 배송이 안되다 보니, 거래 수퍼마켓이 줄게 된 것이다.

청주지역이라도 2%에 달하는 배송료가 부담인 수퍼마켓은 거래를 더이상 지속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야채·과일·생선·정육 등 품목은 물류창고가 부족해 아예 취급도 못하고 있는 점도 문제다.

실제 센터가 취급하는 품목의 80%는 주류이고, 나머지는 공산품이다.

이 같은 문제에 대해 청주시 관계자는 “센터의 운영은 조합에서 맡고 있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조합이 책임지고 있다”고 전했다.

충북청주수퍼마켓조합 관계자는 “보은·옥천·영동 지역은 배송료라도 지원이 되면 가능할 수도 있다”며 “사실 센터가 너무 규모가 작아 다양한 품목을 다룰 수도 없고, 운영 수입을 늘리기 위해 대형마트라도 거래할 수 있으면 해야할 판”이라고 말했다. 이정규 기자 siqjaka@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