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식 기자

신우식 기자
신우식 기자

 

[동양일보 신우식 기자]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 후 각종 모임이 많아졌다. 하지만 그간 플랫폼을 이용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었던 택시 잡기가 하늘의 별 따기가 되면서 시민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심야에만 잡기 어려웠던 택시는 주간에도 탑승이 어려울 지경이 됐다. 시민들은 “요즘 택시가 안 잡혀서 술자리에 오히려 차를 가져간다. 좀 비싸더라도 대리운전을 부르는 게 빠르게 귀가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낮은 운임료로 수익성이 악화돼 기사 수는 줄고, 휴차 비율은 높아진 져 승차난이 지속되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이런 상황인데도 각 지자체는 현실성 없는 탁상공론만 일삼아 상황을 악화시키는 데 일조했다는 것이 중론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직까지 충북도나 청주시가 심야 승차난 해소를 위해 내놓은 정책은 큰 의미 없는 ‘부제 해제’뿐이다. 심야할증 시간 변경 등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데, 이렇다 할 결과물은 나오지 않는 상태다.

바로 옆 광역자치단체인 대전시만 보더라도 심야 택시 승차난 해소를 위해 기사들에 대한 일시적인 지원에 나섰다. 밤 10시~자정 사이 운행한 개인택시와 일반택시는 1만원 이하 단거리 운행에 대한 운임료의 20%를 지원받을 수 있다. 기한은 오는 10월~12월이다. 또 기본 운임료 인상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시민 교통 불편을 해소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인 것이다.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 상황이 오래 지속된다면 이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 지자체의 역할이다. 물론 각 지자체가 가용할 수 있는 예산 규모가 다르기 때문에 대책은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지자체의 역할에 맞게 불편 해소를 위한 노력은 보여야 하지 않을까.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