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성 취재부 기자/ 당진지역 담당

이은성 취재부 기자/ 당진지역 담당
이은성 취재부 기자/ 당진지역 담당

 

[동양일보 이은성 기자]당진이 송전탑 관련 한전과 씨름 중이다.

한전이 당진을 서해안 대규모 발전소 수송과 충남 서북부 지역 급증 전력 수요 대비책으로 345kv의 북당진에서 신탕정을 잇는 송전선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주민들과의 원만한 협상안이 이뤄지지 않으며 여러 제약 요인으로 인해 늦어지고 있다.

당진에서 가동중인 발전소는 동서발전의 당진화력발전과 GS EPS의 복합화력발전으로 충남의 전력생산을 대부분을 소화해 내고 있다.

당진화력이 노후 발전소 폐기 대안으로 대형 발전소 9·10호 2기를 추가 건설에 따른 송전선를 추가로 송전탑은 당진에 총 526기가 설치돼 있다.

전국에도 어림잡아 설치된 송전탑이 3만9천351기에 이르며 송전탑 관련해 지역주민과 갈등이 번복되고 있다.

한전이 송전탑 설치시 필요 부지를 지주와 협상하는데 선하지(송전선로가 지나는 땅)는 사들이지 않고 선로 경계 밖을 지가의 일정 비율로 보상한다.

한전이 보상 근거로 삼는 전원개발촉진법을 들어 지주 의사와 관계 없이 강제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한 법 때문에 민원이 여기에서 비롯된다.

송전탑이 지나는 일부 지역은 지중화가 이뤄지는 반면 이 외의 지역주민과 마찰을 빚고 있다.

해당지역 주민들은 철탑건설 대신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한전은 막대한 기간과 비용을 문제 삼으며 거부하고 있다.

154kv 기준, 1기당 3~5억원이 소요,자연경관 훼손 등을 피하기 위해 지중화시 할 경우약 3배 정도인 10~15억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한전은 당초 계획안인 육상가공선로와 일부구간 지중화를 고집하는데는 유리한 발전제약 비용 미발생과 가공선로 설치시 용이한 송주법 보상과 마을단위 지역지원사업이 유리하다는 판단에 서다.

송전탑이 지나는 삽교호내 일부구간인 소들섬에 철탑공사를 진행하겠다며 국토부에 하천점유허가 신청을 냈다가 반려되자 이에 불복하고 소송까지 가는데도 이 비용이 덜 들어간다고 판단에서다.

한전은 여전히 불복하고 보상 금액을 현실화하고 그 범위를 확대하는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는데 집중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