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복희 취재부 부장

[동양일보 도복희 기자] 오송바이오폴리스 지구에 5년임대로 입주한 A사는 요즘 3배 가까이 오른 임대료 폭탄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500만원을 내다가 600만원으로 오르고 이번 달에는 1500만원의 임대료 청구서가 날아왔다.

5년 후에는 분양 받을 수 있다는 조건에 경영안정자금을 대출받아 공장을 신축 이전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같이 폭등한 임대료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주관기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이자가 올랐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A사 관계자는 “공단에 이의제기를 했음에도 분할 상환만 가능하다는 대답을 들었다”며 “충북도가 분양한 한국산업단지 공단에서 관리하는 땅이 이자가 올랐다고 해서 똑같이 적용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 원론적인 것만 내세우면 기업은 한계에 부딪칠 수밖에 없다. 예외 적용도 있어야 한다”고 토로했다.

이런 현실은 도약 단계에 있는 입장에서 타격이 아닐 수 없다. 성장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는 기업의 걸림돌이다.

스타트 기업은 공장 신축을 하면서 은행 대출도 받은 상태다. 경영안정자금으로 이자가 5~6%로 오르다보니 감당이 안 되는 상황이다.

사람도 성장통이 있듯이 기업도 성장통이 있다. 지자체에서는 도약을 위해 애쓰고 있는 기업에 걸림돌이 무엇인지 들어야 한다.

현장의 애로사항이 어떤 것인지 창구를 마련하고 그들의 의견을 숙지해야 한다. 이러한 기본적 소통이 세계를 무대로 발로 뛰며 희망을 붙드는 기업인들에게 힘이 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