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석 충남북부본부장/아산·예산지역 담당

서경석 충남북부본부장/아산·예산지역 담당

[동양일보 서경석 기자]온양행궁을 부분 복원할 경우 ‘700억원+α’, 전체 복원 ‘1500억원+α’, 재현 ‘1000억원+부지+α’….

아산시가 예산 2억원을 들여 충남 모 연구기관에 의뢰해 1년여만에 납품받은 ‘온양행궁 국가지정등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에서 드러난 사업비다.

조선시대 국왕이 온양양온천에 온행을 와 머물기 위해 건립한 별궁을 복원 내지 재현 할 경우의 사업비 추정치로, 행궁의 흔적인 도 지정 문화제 영괴대와 신정비등이 '온궁‘이라는 이름으로 국가 지정 문화로 승격될 경우 국비 확보가 가능하다는 논리이다.

국비 지원 없이는 재정이 열악한 자치단체로서는 해결할 수 없는 막대한 예산 투입 이여서 소위 말하는 문화재 관련 학자들의 욕심으로 까지 보일 정도로 추상적이고, 원도심 활성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바람과는 대치되고 있다.

충남도와 아산시가 이 용역결과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 이다.

지난해 들끓었던 원도심 개발과 문화제 보존의 상생 요구와도 맞닿지 않는 일방적인 문화제 복원(재현) 방안 이어서 또 다른 대립도 우려되고 있다.

국가 지정문화제로 승격된다해도 문화재 보호구역이 현행 법에 따라 500m로 확대 될 경우 원도심 대부분이 포함케돼, 그렇잖아도 폭발했던 사유재산권 침해 시비가 더 큰 반발을 불러올수 있다.

아산 원도심에 건립될 예정 이었던 대규모 주상복합 건물이 문화제로 인한 심의과정에서 세월을 허비하다가 사업시기를 놓쳐 지금은 상처만 입은채 중단된 상태로 방치되고 있는 학습 효과를 시민들은 더 보려고 하지 않는다.

학자들이 주장하는 ‘국가 지정 타당성이 충분하니, 복원정비는 도 지정문화제로 우선 추진해야 한다’는 논리는 무책임한 말로 들릴 정도로 빈약하다.

이번 연구 용역결과에 37만 시민들이 수용할수 있는 ‘센트럴 파크’ 조성등 문화제와 개발이 공존하는 현실적인 대안 제시 등이 선행돼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