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급물살’
정부 사업비지원·의료인재 수급 해결 숙제

[동양일보 조석준 기자]충북 북부지역의 의료 취약지역 개선에 청신호가 켜졌다.

충북대병원은 지난 6월 신청한 충주분원사업이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그간 충북대병원은 충주분원 유치를 위해 충주시와 업무협약을 맺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 왔으며, 지난 5월 내부 이사회 안건이 가결된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사업의 물꼬를 텄다.

모두 4148억원이 소요되는 이번 충주분원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은 지역 내 유일한 상급종합병원인 충북대병원과 국민의 힘 이종배 국회의원, 조길형 충주시장을 중심으로 충북 북부지역의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한 결과다.

충주시를 비롯해 북부지역은 충북도 지역 내에서도 대표적인 의료취약지로 분류된다. 진료가 필요했음에도 받지 못한 사람의 비중을 가리키는 ‘의료이용 미충족 현황’은 도내 평균이 8.6, 청주시가 6.8인데 비해 충주시는 14.2나 돼 환자들이 제때 치료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이익도 실현될 전망이다. 산업연관분석법에 따르면 충주분원 확충에 따라 발생하는 건축비·의료기기, 집기비품, 전산시스템에 따른 고용유발효과는 3611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려면 아직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과거 분당서울대병원 건립 당시 정부의 사업비 지원율은 70% 수준이었던 반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은 고작 25%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의료인력 확보도 절실한 상황이다. 현재 충북 유일의 의과대학인 충북대 의과대학의 정원은 50명으로 전북지역과 강원지역의 의과대학 정원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충북대병원은 충북지역에서 의료 인력으로 활동할 인력수급이 어려운 실정이며, 의료인력의 타지역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충북지역 의과대학 정원 증원이 반드시 필요한 입장이다.

충주분원 추진 과정 중 지역 내 또 다른 공공의료기관과의 진료권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를 해결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기 위해선 위탁운영방식을 검토하는 등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기존 충주의료원과 건국대 충주병원의 경우 재정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충북 북부권 공공의료 체계의 전반적인 재검토가 이뤄지고 있어, 유기적인 공공의료 생태계 구축이 마련돼야 한다.

최영석 병원장은 “충북 북부지역의 의료취약 지역의 해소를 위해 물심양면 힘써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충북대병원 분원설립으로 충주시를 비롯한 북부지역 주민들에게 필수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석준 기자 yohan@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