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온 국민이 전기요금과 난방비 때문에 이곳저곳에서 근심거리가 태산이다.

더구나 사계(四季)가 뚜렷한 우리나라 기후 현황을 놓고 볼 때 겨울철 전기요금과 난방비 문제는 국민의 안정적 삶과 직결되는 문제다.

가뜩이나 팍팍해진 국민 삶 때문에 이곳저곳에서 난리가 난 상황에서 하필 동절기에 일상생활과 밀접한 이 두 가지 공공요금 때문에 국민 근심거리가 늘어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여기에다가 충청권 난방비 관련 상승률이 역대 최고라고 하니 헌법에 보장된 거주 이전의 자유를 누리기 위해 이사라도 가야 할 처지가 됐다.

이런 생각을 하는 도민이 한둘이 아닐 것이라는 예감도 든다.

왜 하필 충청권만 난방 품목 중 도시가스와 지역난방, 전기요금 등 동절기와 밀접한 항목 상승률이 전국 최고치인지 의구심이 들 정도다.

물론 정부와 사업자가 협의해 정하는 단가라고는 하지만, 유독 충청권만 난방 관련 부담이 치솟는 현상을 어떤 방식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일지 의문이다.

난방 관련 품목 단가가 각 시·도마다 다르게 적용되는 이유는 아마 해당 품목을 취급하는 사업자 몫이라는 가설도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

만일 이런 가설이 맞아떨어진다면 사업자들 고충은 있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무도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

충북과 충남은 물론 세종과 대전까지 충청권 모두가 난방 관련 품목 단가 상승률이 전국 최고치라고 하니 관련 기관과 해당 부서는 가격 결정에 개입할 여지가 있는지 잘 살펴야 할 듯싶다.

또 충청지역의 전기와 가스 품목이 30% 이상 오르기는 IMF 이후 처음이라는 통계 관련 기관 측 설명은 그만큼 사업자 측의 가격 결정 폭에 의구심을 가질 만하다.

이런 상황에서 전 국민이 ‘난방비 폭탄’이라고 부를 정도로 극심한 가계 부담을 지고 있지만, 정부는 매일 대책 수립만을 앵무새처럼 외치며 세월을 보내고 있다.

‘난방비 폭탄’이라는 말로 국민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초기 재난지원금 지급을 신속히 결정할 때와는 정부 대응이 뭔가 달라도 한참 다르다는 분위기다.

폭등한 난방비와 코로나19라는 역병이 국민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같을 텐데 말이다.

정부와 각 부처는 동절기를 힘들게 보내야 하는 국민 처지에서 이른 시일 내에 포괄적으로 난방 품목 폭등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야 할 것이다.

큰 틀에서 국민이 정부를 신뢰하고 정부는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대책을 마련하면 ‘난방비 폭탄’ 문제는 해결될 일이다.

여기에다가 난방 품목을 취급하는 기업이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것이라면 ‘일거양득(一擧兩得)’이 아니라 ‘일거삼득(一擧三得)’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