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기 취재부 부국장 / 천안지역 담당

최재기 취재부 부국장 / 천안지역 담당
최재기 취재부 부국장 / 천안지역 담당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김태흠 충남지사와 박상돈 천안시장이 지난 9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잇달아 만나 천안종축장의 첨단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요청했다.

또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의한 LH)에 의한 산업단지와 아파트 혼합방식개발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두 사람이 추 부총리를 먼저 방문한 것은 천안종축장이 기재부 소유이기 때문이다.

국토부가 기재부 동의나 적극적인 의사 표시 없이 충남도와 천안시의 뜻만으로 기재부의 땅을 산업단지로 지정하기는 참으로 부담스러운 일이다.

천안종축장(417만㎡)은 2027년 전남 함평 이전이 확정된 상태다.

삼성전자가 입주한 천안시와 경기도 평택시(15만㎡)가 걸쳐 있다는 점에서 중부권 산업단지의 대표적인 노른자위 땅이다.

입주 여건이 좋고 전체 부지가 국유지인 만큼 정부의 마음 먹기에 따라 개발이 수월하다는 장점도 있다.

충남도와 천안시는 지난해 10월 이전 부지를 활용한 첨단국가산단 조성계획을 정부에 제안했다.

양 측은 당초 개발 주체와 방법 등을 놓고 시각 차이를 보였지만, 국가산단 조성을 통해 대기업을 유치해 천안은 물론 충남의 발전을 견인하겠다는 전략이다.

종축장 국가산단 조성은 운석열 대통령은 물론 김 지사와 박 시장의 공약이기도 하다. 두 사람 모두 여당 소속이고, 김 지사는 대표 친윤이다. 그런 만큼 도민이 거는 기대는 크다.

이달 또는 내달 초 발표 예정인 국가산단 신규 지정은 전국에서 19곳이 신청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종축장 국가산단 조성사업은 충남과 천안의 미래가 걸려 있다. 김 지사와 박 시장이 사활을 걸고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최재기 기자 newsart70@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