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항산화 효과, 콜레스테롤 저하 등 기능성과 맛 증가

흑마늘 초콜릿볼
흑마늘 헬스 보충 음료

[동양일보 도복희 기자]충북농업기술원(원장 서형호) 마늘양파연구소는 단양의 특화작목인 마늘을 활용해 ‘흑마늘 초콜릿볼과 아르기닌 음료 제조 방법’을 개발해 특허출원 했다고 14일 밝혔다.

마늘은 항암·항산화 효과, 콜레스테롤 저하 등 다양한 기능이 있어 건강기능식품으로 알려졌지만, 아린맛과 특유의 향으로 인해 많은 양의 섭취가 어려웠다.

반면, 흑마늘은 숙성 과정에서 마늘 냄새가 줄고 단맛이 증가해 섭취가 용이하며, 생마늘보다 높은 항산화 활성을 가진다.

개발된 흑마늘 초콜릿볼은 초콜릿과 흑마늘을 결합해 기능성과 젊은 층의 기호도를 높인 건강 간식으로, 흑마늘 즙을 활용해 제조했다. 흑마늘을 첨가함에 따라 총 폴리페놀 함량과 항산화 활성이 1.5배 증가했다.

흑마늘 아르기닌 음료는 다양한 계층의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기능성 건강 음료다. 흑마늘 농축액 약 12% 첨가 시 무첨가 대비 총 폴리페놀 함량과 항산화 활성은 각각 4.2배, 8.4배 증가했다.

마늘양파연구소 이새연 연구사는 “개발된 흑마늘 초콜릿볼과 아르기닌 음료가 상품화될 수 있도록 산업체에 홍보해 기술을 이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마늘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제품 개발과 상품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도복희 기자 phusys20082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