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성 취재부 기자/ 당진지역 담당

이은성 취재부 기자/ 당진지역 담당
이은성 취재부 기자/ 당진지역 담당

 

[동양일보 이은성 기자]최근까지 세계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지진,태풍,홍수,가뭄등으로 재산피해는 물론 인명피해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위기감 또한 증폭되고 있다.

우리 주위에서도 쉽게 겪을 수 있는 상황이며 그 만큼 우리 곁 가까이 엄습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겪을 수 있는 상황이다.

우리가 아쉬움 없이 맑은 공기로 숨쉬고 마시는 물, 먹는 음식, 편히 쉴 수 있는 주거공간이 부족해 이런 고민으로 일상을 보내야 하는 현실 또한 무척 안타까울 뿐이다.

이럴 때 우리는 국가나 지방정부에 책임을 전가하더나 선출직과 공무원들에게 화살을 돌리거나 비난을 가하기 일 쑤다.

하지만 어느 정부,지자체가 손을 놓거나 방치하겠는가 다만 지역주민이나 대다수 시민들이 관심밖의 일로 치부 했을 뿐이다.

단지 방법을 찾지 못하거나 여력이 없어 우물쭈물 거리고 있는 국가와 지자체가 움직일 수 있도록 국민들이 먼저 전문적인 자료나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과 협력해 생각과 행동을 보여 준다면 국가의 정책과 비용적인 부분을 이끌어 낼 수가 있다.

각 지역마다 처해있는 상황과 여건이 다르므로 비용의 편차 또한 다를 수 밖에 없어 지자체장들의 경쟁력으로 평가 받는 시대다.

지역의 현안을 더 나빠지지 않도록 막을 수 있는 것 또한 능력이며 기회비용이다.

이렇듯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국가로부터 비용을 충당해 오거나 최악의 환경에 이르지 않도록 하는 것 또한 지자체장 책임이다.

이에 발맞춰 당진시도 처해있는 환경문제에 대해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정책 마련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보호는 물론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지난 정부에서 추진 해왔던 환경정책 중에서 부족했던 부분은 개선과 보완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며 실효성이 없거나 무익한 부분은 과감히 고쳐 나가면 된다.

이 과정에서 여러 시민단체나 환경단체의 저항에 부딪히기도 하겠지만 가능한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설득·이해·소통을 통해 합리적 절충안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반대로 단체도 시민을 운운하며 무조건 반대하는 님비현상이 절대로 이득이 없다는 것 또한 인지하고 힘을 합해 서로 상생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 만들기에 당진시가 모범을 보일 때다.

당진 이은성 기자 les7012@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