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룡 취재부 부장

박승룡 취재부 부장
박승룡 취재부 부장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친일파 논란’ 2차 전쟁이 시작됐다.

김영환 충북지사가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인 임호선 국회의원을 명예훼손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면서다.

법적 대응은 돌아오지 못할 길을 의미한다.

김 지사는 민주당이 왜곡된 사실을 당내 조직을 이용, 도내에 퍼트린다며 고발조치를 언론에 알렸다.

민주당은 아직 정확한 입장은 내지 않았다.

하지만 김 지사와 야당의 골이 깊어진다면 치명적인 피해는 도정운영이다. 중부내륙 연계 발전 지역지원 특별법 등 야권과 함께 풀어야 할 과제가 산더미처럼 쌓여있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확고하게 고발 의사를 내비쳤지만, 함께 멀리 가기 위한 발걸음을 위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야권은 김 지사의 ‘친일파 파문’이 싫지는 않은 기색이다.

공무원노조와 시민단체, 소수 정당까지 나서 강력하게 반발하고 보수단체까지 합세하자 물 만난 물고기다.

2차전을 예고한 법적 대응이 부디 독이 되지 않기 위해선 중도층의 중재가 필요한 시점이다.

혼자 간다면 남들보다 빨리 갈 수 있지만 오래갈 순 없다.

정계의 한 고문은 “유감으로 표명하던 뒤로 밀리지 않고도 사과하는 방법이 있는데 굳이 싸울 필요가 있냐”며 “선거가 코앞도 아닌데 양측 모두 얻는 것이 없다. 지금은 충북 발전에 힘을 모아야 할 시점이다”고 조언했다.

문제는 법정 공방까지 이어진다면 민주당의 경우 반발 수위를 높일 수밖에 없다.

전장에서는 승리가 필요하고 정치는 명분이 생명이기 때문이다.

이 싸움이 어떻게 결론이 나든 양측 모두 크게 얻을 건 없지만, 도정은 싸움 기간만큼 후퇴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