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가 폭등, 지난해 사상 최대 적자, 유동성 위기로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한국전력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전기요금의 추가 인상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22일 한전충북본부에 따르면 올해 한전의 정상화를 위해 당초 ㎾h 당 51.6원을 인생해야 했지만 정부가 물가, 경제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분기에 13.1원 인상에 그쳤다.

한전은 그러나 지난해부터 이어진 연료가격 폭등세에 비해 전기요금 인상이 그에 미치지 못하면서 2021년 영업적자(-5조8000억원)에 이어 지난해에도 사상 최대 적자(-32조6000억원)를 기록하는 재무상황이 급격히 악화됐다.

한전은 더구나 대규모 사채 발행을 단행하면서 부채비율이 급상승하고 한전법 개정이 필요할 정도의 유동성 위기에 직면하는 등 연료가 급등 상황에서 완충역할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소진됐다고 밝혔다.

물론 자구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한전은 국제 에너지가격 폭등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요인 최소화와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창사 이래 최대 규모로 5개년 14조3000억원의 재정건전화 계획을 세우고 있다.

5년간 자산매각 1조5000억원, 사업조정 2조5000억원, 비용절감 2조3000억원, 수익확대 1조원, 자본확충 7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LNG 등 국제연료가격이 폭등하면서 전력시장 가격이 급등하고 지난해 신재생의무이행비용, 온실가스 배출권비용 등 기후환경 비용이 상승해 적지않은 부담이 되고 있다.

지난해 기준 2020년 대비 LNG가는 7.7배, 석탄가는 5.9배 상승하는 등 국제 연료가 폭등으로 전력시장가격이 급등해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한전의 설명이다.

한전은 1분기에 전력량 요금을 급등한 연료비를 반영해 ㎾h 당 11.4원 인상하고, 상승한 기후환경비용을 반영해 ㎾h 당 1.7원을 인상하는 등 ㎾h 당 13.1원을 올렸다.

물론 취약계층은 기후환경요금을 동결하는 등 혜택을 줬다.

2분기에도 취약계층에게는 어느정도 인상부담을 줄여줄 계획이지만, 전기요금 인상은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한전충북본부 관계자는 "2분기 전기요금 인상분은 이달 말에 정부와 협의해 최종 결정하게 된다"며 "아직까지 어떻게 될 지 알 수는 없지만 당초 정상화를 위한 인상분보다 25%밖에 올리지 못했기 때문에 전기요금의 추가 인상이 필요한 상황인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정규 기자 siqjaka@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