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국회부의장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국민의힘 정우택(청주 상당·사진) 국회부의장은 8일 한국전력의 전기료 인상에 대해 문재인 정권의 잘못된 에너지 정책 때문"이라며 "한전의 자구책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부의장은 "한전은 국가에 손실을 초래하고, 국민에 부담을 떠안길 게 뻔한데도 민주당 문재인 정권의 잘못된 에너지 정책에 코드를 맞추며 본연의 역할을 내팽개쳐 이러한(전기료 인상) 결과를 초래한 원죄를 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정 부의장은 "한전은 지난해만 33조원 적자를 보이며 대한민국 산업사상 역대급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며 "그러나 한전은 지난해 오히려 직원 280명을 늘리고 기본급 1.7%를 올렸고, 올해도 1.7% 기본급 인상 예정"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에서 임명된 한전 사장은 윤석열정부 국정철학과 전혀 맞지 않음에도 여전히 수억원의 연봉과 혜택을 주고 있다"며 "일반 기업으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도덕적 해이"라고 지적했다.

정 부의장은 또 "더욱이 한전은 지난해 정부에 보고한 14조3000억원의 자구안 중 7조원을 토지 등 자산 재평가로 확충한다고 했다"며 "장부 가치가 6조2000억원대인 부동산을 감정평가를 다시 해 13조2000억원대로 만들겠다고 했다니 말문이 막힐 따름"이라고 했다.

이어 "상당 부분 손실 부담을 민간 전기료 인상과 자회사에 떠넘기는 방식의 꼼수 자구책에 기가 막힐 따름"이라며 "문재인 정권 에너지정책 실패책임의 일원인 한전의 뼈를 깎는 자구 노력이 없이 전기료를 인상한다면 어느 국민이 납득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에너지 공기업 자구책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정규 기자 siqjaka@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