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11일께 당정협의회…한전 자구안 검토·요금인상 공식화
추경호 "당정 협의 마무리 단계…정부가 책임성 있게 결정"

[동양일보 연합뉴스 기자]한 달 넘게 미뤄진 2분기(4∼6월) 전기요금 결정이 이번 주 중에 인상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9일 정부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정부와 국민의힘은 오는 10∼11일께 당정협의회를 열고 한국전력이 적자 해소를 위해 제시한 자구안을 검토하고 전기요금 인상폭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당정은 현재 1·2월 누계 기준 ㎾h당 149.7원인 전기요금을 ㎾h당 7원가량 소폭 인상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당정협의회는 2분기 전기요금 결정 전 마지막 회의로, 전기요금 인상을 사실상 공식화한 셈이 된다.

당정협의회에 이어 전기위원회에서 전기요금 인상안을 심의·의결하면 곧바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고시로 전기요금 인상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전기위는 회의 개최를 위한 실무 준비에 들어갔다.

한전은 전기위 개최에 앞서 이사회를 열고 주요 부동산 분할 매각과 임직원 임금 동결·인상분 반납 등이 담긴 자구안을 확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일부 부동산 분할매각과 3급 이상 임직원의 임금 인상분 반납·임금동결 등을 포함해 총 '20조원+α'를 절감할 자구책을 산업부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구안의 최종 실행 여부는 당정 협의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2분기 전기요금이 인상되면 원가보다 싼 전력 공급이 장기화하면서 지난해만 적자가 30조원이 넘게 쌓인 한전의 자금난에도 다소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앞서 한전은 전기 구입 단가가 판매 단가보다 높은 역마진 구조와 국제 에너지 가격 폭등 등의 영향으로 2021년과 2022년에 각각 5조8000억원과 32조6000억원의 적자를 냈다.

올해 1분기(1∼3월)에는 ㎾h당 13.1원의 전기요금을 인상했지만, 영업손실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증권가에서는 한전의 1분기 영업손실이 5조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한다. 한전의 1분기 실적은 오는 12일께 공개된다.

한전의 적자난이 심각한 가운데 2분기 전기요금 결정이 한 달 넘게 지연된 것은 당정이 전기요금 인상과 맞물린 물가 상승 우려와 국민 여론 등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특히 여권에서는 1년도 채 남지 않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공요금 인상에 부정적인 국민 여론을 감안해 한전이 먼저 자구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해왔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전기요금 인상 결정 임박 사실을 확인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기자들을 만나 "당정 간 협의가 마무리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면서 "여당이 조만간 당의 입장을 정부에 전달하고 정부가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당이 입장을 결정하면 정부가 협의를 통해 전기·가스 등 에너지 공공요금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면서 "정부가 책임성 있게 결정한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부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