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고선 재배·이랑 사이 호밀심기·비닐덮기 등

빗물로 인한 경사 밭 토양유실 전경
빗물로 인한 경사 밭 토양유실 전경

[동양일보 도복희 기자]우리나라 밭은 경사가 심한 곳이 많고 여름철에 작물을 재배해 비가 내리면 흙이 쉽게 쓸려 내려간다. 이런 이유로 장마가 시작되는 6월 하순 이후에는 특히 토양유실을 주의해야 한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장마철에 대비해 경사진 밭에서 작물을 재배할 때 흙이 빗물에 쓸려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비가 많이 오는 시기에 경사 밭의 토양유실을 줄일 수 있는 주요 재배기술은 등고선 재배, 이랑 사이 호밀심기, 비닐덮기 등이 있다.

등고선 재배는 경사면에 가로 방향으로 만든 이랑에 작물을 심어 흘러내리는 빗물의 속도를 줄이는 기술이다. 경사면에 세로 방향으로 이랑을 만드는 상하경 재배와 비교해 빗물에 쓸리는 흙을 경사도에 따라 56∼93% 줄일 수 있다.

이랑 사이 호밀심기는 이랑과 이랑 사이 호밀을 재배해 빗물에 쓸려나가는 흙을 줄이는 기술이다. 비닐덮기 재배를 할 때 이랑 사이에 호밀을 재배하면 비닐덮기만 했을 때보다 빗물에 쓸려나가는 토양을 60% 줄일 수 있다.

또 흙에 빗물이 직접 부딪히는 것을 막고, 흙 속으로 물을 천천히 흡수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호밀을 부분적으로 재배하면 흘러내리는 빗물의 속도를 줄일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밖에 이랑 사이에 일정한 간격마다 모래, 짚단 등을 넣은 주머니를 설치해 빗물이 흐르는 속도를 줄일 수도 있다. 이 방법은 쓸려 내려오는 흙을 가라앉혀 유실되는 흙을 5∼60%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소 조지홍 소장은 “올해에도 장마와 더불어 평년보다 많은 비가 내린다는 예보가 있으므로, 경사진 밭이 많은 고랭지를 중심으로 토양보전 재배기술을 잘 적용해 장마철에 쓸려나가는 토양을 최소화하도록 대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도복희 기자 phusys2008@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