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기, 자동포유기 등 70억원 상당 시설·장비 지원

[동양일보 도복희 기자]충북도는 스마트팜 확산을 위해 2023 축산 ICT(정보통신기술) 융복합 사업 대상자 74호를 선정하고 총 70억원을 지원한다.

축산 ICT(정보통신기술) 융복합 사업은 한우, 양돈, 양계(육계, 산란계, 종계), 낙농(젖소, 육우), 오리 등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자동·원격 제어와 축사 감시 장비, 경영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등의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충북도는 지난해 11월 도내 축산 농가들을 대상으로 예비신청을 받아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후 컨설팅 받은 농가를 대상으로 사업 신청을 받아 시설기준, 생산성 등 점수를 산정해 최종 선정했다.

도는 이들 농가에 축사 내·외부 환경(온·습도, 정전, 악취, 화재 등) 감시 장비를 비롯해 사료 자동급이기, 선별기, 자동포유기 등의 축산 ICT(정보통신기술) 시설·장비를 지원한다.

충북도는 2016년부터 현재까지 364호 523억원을 지원했다. 2027년까지 625호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제승 농정국장은 “축산분야 스마트팜 확산으로 최적의 가축 사육환경을 조성하고 생산비를 절감하여 축산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살기 좋은 농촌을 구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복희 기자 phusys2008@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