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연구개발 인력양성 국비 97억 확보

변재일 국회의원.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구) 의원은 2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2023년도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이하 RLRC)’에 충북대가 선정됐음을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RLRC(Regional Leading Research Center)는 비수도권 4대 권역(△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강원 △광주·전북·전남·제주 △대전·세종·충북·충남)이 자체적으로 정한 혁신·성장 분야의 기초연구를 지원함으로써 지역 내 우수 연구자 육성과 연구성과 확산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에는 충북대, 단국대 천안캠퍼스, 울산대, 영남대, 전남대, 전남대 여수캠퍼스 등 총 6개 대학이 신규로 선정됐다.

충북은 충북대학교가 주관기관이 돼 차세대 리튬이차전지 전극소재 고도화, 고성능 이차전지 핵심기술 등 연구개발과 인력양성 사업에 2030년까지 7년간 국비 97억원을 포함해 총 112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변 의원은 “이번 RLRC 선정을 통해 충북 이차전지산업 인프라가 한 층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충북이 명실공히 세계 이자전지 산업과 연구개발의 중심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규 기자 siqjaka@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