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재난지역 선포 적극 지원… 지원에 대한 법·제도 정비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지도부가 17일 충청권 호우피해 지역을 찾아 지원책을 논의하고 참사 진상 규명에 대한 약속을 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오전 예정됐던 정례 최고위원 회의를 취소하고 충북 오송 궁평 제2지하차도 참사 현장과 희생자 빈소 등 수해 현장을 방문했다.

김 대표는 희생자 빈소를 조문 후 기자회견을 열고 "유족들에게 위로 말씀을 드리고 대단히 죄송하다는 말씀을 올렸다"며 "그리고 진상을 확실하게 규명해 책임져야 할 사람이 있으면 지위와 신분을 막론하고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이런 사태가 생긴 점에 대해 국민들께 대단히 송구하고, 근본적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대표는 "여러 차례에 걸쳐 강이 범람할 것 같다는 긴급 안내가 있었음에도 왜 그것에 대한 대처가 안 됐는지 좀 더 면밀하게 살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주변 상황을 다시 한번 파악해보려고 하지만 납득이 잘 안된다"며 "사전에 통행금지를 해야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정밀한 조사가 필요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후 지도부는 공주 옥룡동·이인면 등 침수지역을 찾았다.

김 대표는 "얼마나 놀라셨느냐. 불이 오면 재가 남는다는데 물이 오면 남는 게 없다. 수해를 입으면 기가 막힌다"며 주민들을 위로했다.

주민들의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해달라'는 요청에 김 대표는 "제가 아침에 대통령을 만나서 이야기했는데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지시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침수 현장의 주민이 '13시간씩 양수기 4대로 퍼내도 물이 계속 있다'고 하자 "(양수기가) 조금 여유가 있는 지역이 있고, 기업도 자체적으로 양수 시설을 가지고 있는 곳이 꽤 있다"며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빨리 빼면 뺄수록 피해가 줄어든다"고 말했다.

배수펌프가 1층에 위치한 것을 지적하며 "말도 안 된다. 법과 제도를 좀 정비해야 한다"며 "대통령도 그 부분에 관심을 갖고 저한테 잘 챙겨보라고 했다"고 말했다.

현장 방문에 동행한 최원철 공주시장이 '침수지역에 최소 300만원밖에 지원해주지 않는다'고 하자 김 대표는 "벌써 그것을 고치라고 하고 있다"며 지원 확대를 시사했다.

이날 수해 지역 현장 방문에는 김 대표와 이철규 사무총장, 홍문표·박성민·정희용 의원, 윤희석 대변인 등이 동행했다.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 공주 유환권 기자 youyou9999@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