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검찰이 최근 사상자 24명이 발생한 청주 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사고와 관련, 부실·늑장대응을 가리기 위해 전방위적 수사에 들어갔다.

검찰의 이 같은 수사 방식은 대형사고 발생 시 뒤따르는 방식과는 달라 공직사회가 한껏 움츠리고 있다.

대형사고 발생 시 희생양을 점찍어 으레 처리하던 수사 방식과는 달리 초반부터 강력히 몰아붙이는 형국이다.

대상은 충북경찰청과 충북도청, 청주시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등 관련 기관과 경찰서와 파출소는 비롯해 구청과 사업소까지 사고 당일 적절한 대응이 이뤄졌는지 확인한다고 하니 후폭풍이 예상된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많은 자료를 확보하고 선별한 뒤 대상기관과 공무원을 가려 본격적인 수사에 나선다는 방침을 세워 한동안 공직사회에 냉기류가 흐를 것이 분명하다.

누구 잘잘못을 따져 처벌이 뒤따르겠지만, 이번 기회에 대형사고 발생의 구조적인 문제까지 짚어야 한다는 의견이 대다수다.

대충 하위직 몇 명만 희생양으로 삼고 윗선 대부분은 책임에서 벗어나는 그동안 관행이 이번 수사를 통해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길 기대하는 여론도 증가세다.

대형 재난사고 발생 시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게 원칙이지만, 결과는 참담하다.

더구나 자연재해일 경우 손쓸 새가 없다는 게 구조에 투입된 사람들의 공통된 견해다.

사정이 이렇다고 연중 각종 재난사고를 대비할 수 있는 구조는 현실적으로 힘든 상황이다.

여건이 그렇지만 만반의 대비태세는 필수적이다.

이런 이유로 각 기관은 상황별 대처능력을 키우기 위해 실제상황을 설정해 반복적 훈련을 자주 한다.

그러나 반복 훈련이 이뤄지더라도 관계자들이 대충 시간만 보내 실제상황이 벌어지면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손쉽게 볼 수 있다.

오송 참사가 이 같은 부류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검찰은 오송 참사와 관련된 기관에 수사인력을 급파해 각종 서류를 압수하고 분석해 그 결과를 국민에게 발표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국민은 이번 참사를 바라보며 과연 관련기관 관계자들이 대형사고 시 제대로 된 역할을 했는지 아닌지 주목을 하고 있다.

이번 수사를 통해 그동안 관행을 과감히 척결하는 본보기기를 보여줘야 한다.

다만 처벌이 능사가 아니라는 사실도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 이번 수사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관계자들의 허투루 한 대처능력과 관행을 과감히 깨뜨리고 강력한 처벌이 뒤따라야 국민 불안을 가라앉힐 수 있다.

그래야만 제대로 된 재난 지휘부가 작동할 것이고 국민이 정부를 신뢰할 수 있다. 자나 깨나 대비태세를 완벽히 갖추는 게 정답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