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인구 절반 청주시 등 뒤숭숭
차기총선 판짜기 메가톤급 장착

[동양일보 이민기 기자]22대 총선을 8개월여 앞두고 충북 인구의 절반을 상회하는 청주권을 기반으로 한 주요 관청이 뒤숭숭하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 검찰이 충북도와 청주시 등을 타깃으로 압수수색을 한데 따른 것이다.

25일 지역 정치권은 전날 검찰발(發) 압수수색과 차기총선을 연결해 수사 결과의 향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충북도와 청주시 등의 수장을 국민의힘이 모두 석권하고 있는 상황에서 총선 판짜기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메가톤급 핵(核) 변수가 청주를 축으로 작렬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의힘 안팎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실례로 이범석 청주시장이 전날 임시청사 소회의실에서 열린 재난대책보고회에서 수해와 관련해 “최대한 지원하라”고 신신당부했을 정도다. 이런 맥락에서 시는 이날 배수장 용량 증설을 비롯한 종합 기본계획 수립 등을 추진하겠다고 공표하는 등 수해 복구를 골자로 한 보도자료를 연일 배포하고 있다. 다만 시 관계자는 “수해 복구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정치적 해석을 경계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를 비롯해 주요 당직자 500여명이 최근 청주 오송읍을 찾아 수해 복구 작업을 벌인 점을 두고 국민의힘의 속내를 엿볼 수 있는 장면이란 풀이도 적잖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도지사·청주시장의 기소 가능성을 전망하며 사실상 총선 판짜기에 들어갔다. 임호선 도당위원장(증평·진천·음성)은 이날 동양일보와 통화에서 "총선까지는 시간이 있다"면서도 “수해 예고가 있었음에도 미흡하게 대응한 시청과 도청은 책임을 면하지 못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검찰이 업무상 과실로 방향을 잡고 지사와 시장을 기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차기총선을 앞두고 수부도시 청주에서부터 수해를 연결로리로 삼아 보수세(勢)를 흔들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국민의힘 소속 도지사·시장의 기소여부가 총선 판짜기의 첫 수로 등장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