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유림 49% 집적, 임업연구와 유전자원관리의 최적지는 보령” 5분발언서 주장
“산림복지단지 추가비용 및 사유지 매입·보상비 없는 보령시 이전은 선택 아닌 필수”

[동양일보 오광연 기자]충남도의회 최광희 의원(보령1·국민의힘)은 346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충남으로 이전을 계획하고 있는 충남산림자원연구소의 보령 이전을 제안했다.

최 의원은 “보령시에는 충남 도유림의 49%가 있으며, 성주산 능선으로 이어진 인접지를 포함한다면 57%의 도유림이 집적돼 있다. 도는 이를 바탕으로 지난 수십 년간 보령시 성주산, 옥마산, 잔미산 일원 도유림에서 전국에서 모범적인 임업사업 및 연구를 시행해왔다”며 “산림자원연구소의 가장 중요한 목표인 임업연구 및 유전자원 관리를 이루는데 보령이 최적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에서 제시한 후보지는 도유림 내 조성된 성주산 자연휴양림을 포함해, 산림복지단지 추가 조성비용이 필요치 않아 이전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인접사유지 9.3㏊를 활용할 경우 산림훼손을 최소화해 이전이 가능하다”며 “도유림이 집적화돼 있고 사유지 매입비, 보상비가 없는 보령 이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주장했다.

또한 최 의원은 “보령은 오서산과 성주산, 옥마산을 비롯한 명산과 보령호, 청천호 등 산과 호수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아름다운 환경과 생태를 자랑하고 있고, 국보와 보물, 사적 등을 보유한 성주사지 등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며 “테마 무궁화 수목원, 석탄박물관, 국립 수목장과 보령호, 개화예술공원, 페러글라이딩 등 연계가능한 산림자원 인프라가 풍부하다. 이렇게 풍부한 문화·산림·해양자원과 산림자원연구소를 결합한다면 충남을 넘어 국내 최대 복합치유 클러스터 조성이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시는 정부와 충남도의 탄소중립, 미세먼지 저감을 선도하고자 보령 1·2호기를 조기 폐쇄했고, 향후 5·6호기가 폐쇄 예정돼 있어 지역산업과 경제에 큰 위기를 맞고 있다”며 “정부와 충남도의 정책에서 큰 피해를 본 지역주민에게 최소한의 보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충청남도 산림자원연구소 이전 공모에는 보령시, 공주시, 금산군, 청양군, 태안군 등 5개 시·군이 지원해 연내 대상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내포 오광연기자 okh2959@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