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 도의원 7명, 특위 구성·행정사무조사 제안
충북도, 반박 기자회견… "가짜 프레임, 일방적 주장"

31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북도의원 7명이 '오송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도의회 특별위원회 구성, 행정사무조사 시행을 제안하고 있다.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14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청주 오송 궁평 2지하차도 침수 참사’ 전날 김영환 충북지사의 행적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박진희 도의원과 집행부 간의 진실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박 의원은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재난안전대책본부의 최고 책임자인 김 지사가 참사 전날인 이달 14일(재난대응 최고 비상 3단계 발령) 관내를 벗어나 서울에 머문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는 "김 지사가 서울을 간 이유로는 현안 관련 전문가 자문을 겸한 만찬이 선약돼 있었기 때문이라고 알렸지만, 기록적 폭우가 내리는 시점에 도민의 안전과 생명보다 중요한게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충북도 풍수해 재난현장 조치 대응 매뉴얼에 명시된 도지사의 임무와 역할을 고려할 때 관할구역 이탈은 직무유기와 위법의 소지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 "14일 밤 서울에서 돌아온 김 지사는 약 14분간 도청에 머물렀는데, 이때 '재난상황실 격려 방문'으로 추정되는 일정이 참사 이후 보고서에서 '도지사 주재 긴급회의'로 변경됐다"며 "납득할 만한 해명이 없다면 부실 대응 비판을 피하기 위한 조작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기자회견 이후 민주당 소속 도의원 7명은 ‘오송 참사’ 관련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도의회 특별위원회 구성과 행정사무조사 시행을 제안했다.

또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들(28명)의 동참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즉각 반박 기자회견을 했다.

윤홍창 대변인은 "서울 일정은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전문가 2명과 만나 긴급하게 결정해야 할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이미 오래전에 잡혔던 약속"이라며 "당시 호우특보 상황은 행정부지사를 중심으로 관리체계를 유지하고 있었고, 지사는 실시간 보고받아 상황을 관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14일 밤 1시간 남짓 전문가와 토론하던 중 호우가 계속된다는 보고를 받고 밤 11시께 도청에 복귀한 김 지사는 6∼7분가량 긴급회의를 주재하면서 주요 상황을 체크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호우피해 복구와 참사 희생자 유족 지원에 전념해도 모자른 시국인데, 온갖 가짜 프레임 씌우기와 비극적 재난 상황을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행위는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유 대변인은 회의를 주재하는 김 지사의 음성파일을 공개하기도 했다.

한편 도의회는 다음 달 2일 의장단, 상임위원장단, 양당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회의를 열어 오송참사 특위 구성 여부를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