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김영환 충북도지사 행보가 또다시 구설에 올라 보는 이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도내 전역에 내린 폭우 피해로 민심이 뒤숭숭한 이 시기에 '오송 참사' 전날 도지사 행적을 두고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도정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도의회와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언론과 유관기관에서도 도지사의 언행에 대해 촉각을 세운다.

취임 1주년을 갓 넘긴 시점에서 발생한 '오송 참사'는 대규모 인명피해로, 희생자 유족뿐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본 여러 당사자들이 도지사 행적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런 가운데 참사 전날 도지사 행적이 박진희 도의원의 폭로로 까발려져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대해 김 지사는 오송 참사 전날 서울에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전문가를 만난 뒤 청주로 돌아왔다는 게 충북도의 공식 해명이다.

긴급히 결정해야 할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참사 전날 오후 서울에서 1시간 남짓 토론을 한 뒤 밤 11시께 도청으로 복귀했다는 설명도 달았다.

사실 ’오송 참사‘는 전날 일어난 사고는 아니다. 다음 날 오전 8시 30분께 미호천 둑이 무너져 궁평2 지하차도가 침수돼 사고가 발생했다.

그러나 도지사의 사고 전날 행적과 도청 복귀 후 재난상황실 방문 일정에 대해 충북도 발표가 오락가락하며 문제의 불씨를 키웠다.

충북도는 집중호우로 비상 상황이 벌어졌지만,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응이 이뤄졌다는 입장이다. 참사 전날 상황은 행정부지사가 관리체제를 유지하며 큰 사건·사고가 없었고, 김 지사도 실시간 보고를 통해 대책을 구체화하고 있었다는 게 발표 요지다.

그러나 참사 당일 아침 제방이 무너진 뒤 불과 10여분 만에 지하차도가 물에 잠겼지만, 도지사가 괴산댐 월류 피해를 알아보기 위해 출발했다는 사실은 선뜻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 점에 대해선 충북도 간부들로부터 '오송수해'에 대해 어떤 상황 보고가 있었는지, 보고에 따른 대책이 어떻게 세워졌는지 수사기관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다.

도지사가 각종 재난 대비에 만능일 수 없고, 도민들이 불특정 사고에 즉각 대응하는 기계적 움직임을 바라는 것은 아니다. 도지사도 할 말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참사 당일 충북도내 최고 재난책임자로 대응 방식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충북도가 가짜 프레임을 운운하고 정치적 악용 등으로 대응하는 방식은 적절치 못하다. 도백(道伯)의 일거수일투족은 항상 도민의 관심사라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