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동양일보 기자]최근 들어 마약이 청소년을 포함, 젊은 층까지 깊숙이 파고든 사례가 잇따라 불거지면서 초비상이 걸렸다. 대전도 예외는 아니다

17일 대전경찰청에 따르면 대전 경찰은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마약류 범죄 집중단속을 벌여 마약류 사범 261명을 검거하고 이 중 26명을 구속했다. 연령별로는 20대가 30.6%로 가장 많았고, 30대(16.7%), 40대(15.5%), 10대(10.7%) 순이었다. 문제는 10∼30대 사범이 지난해 대비 75.9% 급증하면서 전체의 58%를 차지했다는 점이다. 더욱이 10대는 같은 기간 42.1%, 20대는 2.4배 늘어났다.

이처럼 10~30대에서 마약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은 온라인 등으로 접근하기가 쉽고 비용도 문턱이 낮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상당수 거래가 텔레그램 메신저 등으로 이뤄지고 결제도 암호화폐 형태로 진행되는 등 범죄는 날고뛰는 수준이지만 단속과 처벌은 실상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위장·잠입수사가 현행법으로 불법인 점도 반드시 개선이 필요한 대목이다. 그리고 관대한 처벌 역시 마약 근절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강력한 단속과 처벌 없이는 마약으로부터 안전할 수 없다. 강력한 처벌만큼이나 청소년들이 마약의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 등 적극적인 예방사업도 중요하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한 교육당국이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은 약물 오남용 의무 교육계획을 수립했는지 일선 학교 점검을 마친데 이어, 아예 마약 예방교육을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하지만 학교 교육만으로는 역부족이다. 가정과 사회단체까지 망라해 청소년 마약 예방을 위한 민관 협력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청소년 마약의 폐해가 끼칠 국가 손실을 감안한다면 정부도 예방예산을 아낄 이유가 없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