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가 공동으로 국방부의 청주 공군 17전투비행단 전투기 추가배치를 결정중단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가 공동으로 국방부의 청주 공군 17전투비행단 전투기 추가배치를 결정을 정면으로 반발했다.

양 의회 의원들은 6일 성명을 내고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가로막는 국방부의 전투기 추가 도입은 결국 공항을 고사시키는 결과를 불러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공항은 '중부권 거점공항'이라는 별칭에 걸맞은 대우를 받지 못하고, 활주로 하나 온전히 사용하지 못하는 반쪽짜리 공항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선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지만, 활주로 연장·개량 등 단 하나의 요구도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며 "청주공항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전투기 추가 배치에 앞서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정부는 최근 최첨단 전투기 F-35 스텔스기 20대를 추가 도입해 공군 청주기지에 배치하기로 하고, 내년 예산안에 반영했다.

이를 두고 지역사회에서는 공군과 활주로를 함께 쓰는 청주공항의 민항기 운항 위축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