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박지헌 충북도의원이 6일 41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충북도의회 제공)

[동양일보 박은수 기자]출범 2주년을 맞은 충북자치경찰위원회에 대한 무용론이 제기됐다.

충북도의회 박지헌(국민의힘) 의원은 6일 411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발언에서 "자치경찰이 출범한 지 2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도민들은 자치경찰제에 대해 모르고 있고, 실적도 민생 치안보다는 생색내기에 급급해 보인다"고 무용론을 들고 나왔다.

박 의원은 "현행 경찰법은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에 관한 사항을 통합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자치경찰의 주민친화적 치안 서비스에는 한계가 있다"며 "이런 악조건에서 충북자치경찰은 자구적인 노력과 쇄신으로 위상을 높여야 할 때지만 아직도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충북자치경찰위원회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의 ‘소통마당’을 보면 2021년 7월 출범 후 현재까지 단 3건이며 그 중 중복된 내용을 빼면 2건만 올라와 있다"며 “심지어 충북자치경찰 홍보 동영상의 조회수는 최저 13회, 많아 봐야 200회”고 강조했다.

인력과 예산 집행 문제도 지적했다.

박 의원은 "충북경찰청 정원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 4021명"이라며 "이 중 자치경찰사무를 수행하는 인력은 2141명으로, 전체 대비 53.2%의 인력이 자치경찰사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경찰의 절반이 훌쩍 넘는 인력이 자치경찰사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지역 실정에 부합하는 치안서비스 확대에 대한 도민들의 체감 효과는 극히 미미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김영환 지사에게 "지방분권 확립과 완전한 충북자치경찰제의 발전을 위한 이원화 모델 도입,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적극 홍보, 예산 지원, 지역 실정에 맞는 치안 정책 예산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박은수 기자 star0149@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