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수년간 충북은 무의촌 상태 '지역의사제도' 필요
건국대 충주 캠퍼스 의대 정원은 정부 요청서 제외

17일 김영환 충북지사가 정부의 의대 정원 확충에 환영의사를 밝히며 추가인력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고 있다.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서자 충북도가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정원 추가 확대를 요구할 방침이다.

그동안 충북도는 의료공백 확충을 위해 지역 국립대와 민·관·정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정부 공동 대응에 나서고 있었다.

최근 정부 입장이 확충으로 기조가 기울어지자 더욱 힘차게 밀어붙인다는 전략인 것이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심각해진 의사 부족 사태로 20여년간 충북은 무의촌 상태였다”며 “의료공백 해결을 위한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충북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1.95명(전국 14위)으로 의료서비스 수준이 아주 열악하다"며 "인구 규모가 비슷한 강원, 광주, 전북, 대전과 비교해도 의대 정원이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정부 정책을 통해 현재 비수도권 광역도 의대 정원 평균인 197명을 넘어 충북대 의대 증원(101명 이상), 카이스트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 신설(50명), 국립 치과대학 신설(70명)을 합쳐 총 221명 이상 증원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신설 추진하는 과학기술의전원은 청주 오송에, 치과대학은 충북대와 통합하는 교통대에 각각 배치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전했다.

김 지사는 다만 충주에 있는 건국대 글로컬 캠퍼스 의대 정원 확충에 대해선 요청하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대해선 "서울병원을 위한 의대가 아니라는 점을 (건국대가)먼저 해명해야 한다"며 “정부에 별도 정원 확대를 건의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건국대는 1985년 충주에 글로컬캠퍼스에 정원 40명의 의과대를 설치했으나 2005년 의전원으로 전환되면서 서울캠퍼스에서만 수업을 진행했다.

2019년부터 충주 복귀 요구가 잇따르자 건국대는 이듬해 일부 수업을 충주 캠퍼스에서만 진행해 '무늬만 충북 의대 티오(TO)'라는 비판을 받았다.

김 지사의 이번 주장은 일종의 건국대 압박 카드로 풀이된다.

이 외에도 의대생이 졸업 후 일정 기간 지역에서 근무하는 '지역의사제도' 도입을 (정부에)요청하고 지역 국립대와 협의해 의대 정원의 지역인재 선발 전형 비율을 현행 40%에서 2025학년도부터 50%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증원되는 정원은 모두 지역인재전형을 선발할 수 있도록 요구해 이 비율을 최대 70% 이상까지 늘려나간다는 게 충북도의 구상이다.

김 지사는 "이번 정책이 충북의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추가 요구가 정부 방침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도민 모두의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치과의사 출신인 김 지사는 의협의 반발에 대한 질문에는 "국민이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정부가 의협과 더 의견을 나눠야 하겠지만, 충북은 그럴 필요조차 없는 (의료공백)상황"이라고 일축했다.

정부는 2025년 대입 때부터 3058명인 전국 의대 정원을 1000명 이상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