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내성 극복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적극 동참

[동양일보 도복희 기자]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과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가 세계보건기구(WHO) 주관의 국제 항생제 사용량 감시체계(이하 GLASS-AMC)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는 국제적 항생제 내성 관리의 일환으로, 회원국 대상 △병원균의 항생제 내성 현황(내성균 감시체계 2015년부터 운영) △항생제 사용량 현황(사용량 감시체계, 2020년부터 운영)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항생제 사용량 감시체계는 국가 인구 1000명당 1일 항생제 사용량을 국가별로 비교하는 것으로 우리나라는 올해부터 참여하게 됐다.

감시체계 자료는 2021년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험 청구자료를 기반으로 산출됐으며 전신 항생제 종류별, 투약 방법별 사용량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이번 결과를 비롯한 국가 간 항생제 사용량 비교 데이터는 2024년 이후 발간될 세계보건기구 보고서에 등재될 예정이다.

지영미 청장은 “이번 감시체계 참여는, 항생제 내성 극복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함께한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며 “그 밖에도 해외에 수요가 있는 국가의 항생제 감수성 검사와시험 관리 등 내성 감시 역량 강화를 위해 공적개발원조(ODA)*를 통한 국제 공조체계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중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은 “우리원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전 국민 청구자료 활용을 통해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국가 항생제 내성 감시 시스템 역량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하며 “이번 협력이 항생제 내성을 줄이는데 한걸음 나아가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도복희 기자 phusys2008@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